APEC 간 한덕수 총리 “빈살만, 윤 대통령 만남 좋았다더라”

김윤나영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현지시각)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2일차 본회의에 참석해 있다. 국무총리실 제공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현지시각)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2일차 본회의에 참석해 있다. 국무총리실 제공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18∼19일 태국 방콕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와 만나 짧은 대화를 나눴다. 한 총리는 지난 17일 방한한 빈살만 왕세자가 “윤석열 대통령과의 만남이 굉장히 좋았다고 했다”고 전했다.

한 총리는 지난 19일(현지시간) APEC 일정이 끝나고 귀국하기 전 기자간담회를 열고 “빈 살만 왕세자를 만난 것이 이번 APEC 일정에서 가장 인상에 남는다”며 “다른 양자회담 때문에 업무오찬에 조금 늦게 도착했는데 빈 살만 왕세자가 와 있었다. 굉장히 (저를) 반가워하고, 얼굴이 확 피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빈 살만 왕세자가 ‘윤 대통령과의 만남이 굉장히 좋았다’고 했다”며 “정말 좋아하더라. 너무나 한국 방문이 좋았다고 했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이틀 사이 빈 살만 왕세자를 한국과 태국에서 두 번 만났다. 한 총리는 APEC 출장길에 오르기 전인 17일 오전 0시30분께 서울공항에 도착한 빈 살만 왕세자를 영접했다. 빈 살만 왕세자는 약 20시간을 한국에 머무르고서 하루 뒤인 18일 APEC 회의장에 도착했다. APEC 비회원국인 사우디는 비회원국 대화와 업무오찬에 프랑스, 캄보디아와 함께 초청됐다.

한 총리는 “한국에서 달밤에 체조하듯이 만나고 방콕에 온 것”이라며 “사우디아라비아가 가족과 연대를 중요시하고 부모님과 연장자에게 잘하는 것이 있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회의 기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도 만나 짧은 대화를 나눴다. 한 총리는 “시 주석이 ‘(G20에서) 윤 대통령과 회담을 했는데 굉장히 유익한 회담이었다’고 했다”고 전했다.

한 총리는 APEC 회의에서 세계무역기구(WTO)의 제소 절차를 개혁하자고 주장했다. 한 총리는 간담회에서 “WTO에서 제일 중요한 건 제소 절차인데,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WTO 상소기구 상소위원 선임을 막으면서 절차가 죽어버렸다”며 “제일 중요한 그것을 빨리 살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APEC에 참석한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은 정상회의 기간 북한이 동해상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하자 한국, 미국, 일본,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인사들과 긴급 회동하기도 했다. 한 총리는 “ICBM은 미국을 표적으로 하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는 것이어서 미국으로서는 굉장히 심각하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한 총리를 포함한 내각이 이태원 압사 참사 책임을 지고 총사퇴까지 준비해야 한다’는 김동연 경기도지사 요구에 대해서 “제가 코멘트할 건 없다”고 답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