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유가족, 정진석 만난 후 “정부의 간접살인···이상민씨 물러나야”

문광호 기자    조문희 기자

국힘 지도부와 비공개 간담회 20여명 참석

“지금 현재 책임자도 사과도 없다” 맹비판

“분향소 없고 유가족들 누가 누군지도 몰라”

국정 조사로 진실 밝힐 필요성 강력 요구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오후 국회에서 이태원 참사 유가족과 면담한 뒤 배웅하며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오후 국회에서 이태원 참사 유가족과 면담한 뒤 배웅하며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태원 핼러윈 참사 유가족 A씨가 21일 국민의힘 지도부와 만난 후 “참사가 아니고 정부의 간접 살인이라고 저는 보고 있다”며 “제일로 (먼저) 행정안전부 장관 이상민씨는 책임지고 거기서 물러나야 진실규명도 제대로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족들은 이 장관뿐 아니라 한덕수 국무총리, 윤희근 경찰청장 등도 책임이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참사로 아들을 잃은 A씨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등 여당 지도부와 ‘이태원 참사 유가족 비공개 간담회’를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 “우리들의 요구사항을 좀 강력히 올려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A씨 등 참사 유가족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는 유족들의 면담 요청에 국민의힘이 응하면서 성사돼 2시간 가량 비공개로 진행됐다.

A씨는 “우리가 오늘 모인 이유는 여지껏 한 번도 유가족들이 서로가 소통이 안 됐다”며 “이 사태가 큰 이슈가 됐는데 지금 현재 누가 하나도 책임자도 (없고) 사과도 없다. 책임지실 분은 방치했지 않나. 무능도 아니고 방치”라고 말했다. 그는 “유가족들은 오늘 (정진석) 비대위원장을 만나서도 속시원하게 (얘기를 듣지 못했다)”며 “우리가 물으니 ‘정부에서 하는 일’이라는 식으로 하겠다고만 하지 아무것도 지금 들은 게 없다”고 했다.

A씨는 “너무나 젊은 애들이 서울 한복판 그것도 부족하고 대통령 바로 옆, 대통령실 바로 옆에서 (죽었다)”며 “어느 길이고 젊은 애들이 안 가는 곳이 있나. (참사 후) 시간도 많이 흘렀으면 속 시원한 사과라도 하고 책임질 사람이 하나라도 뭘 보여줘야지 두루뭉술 저러고 있으면 우린 유족으로서 진짜 제2의, 제3의 아픔을 느낀다”고 말했다.

A씨는 유가족들이 참사 장소인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에 분향소가 마련되지 않은 것에 대한 아쉬움을 국민의힘에 전달했다고 전했다. 그는 “역대 어느 (참사에) 분향소가 없는 곳이 어디 있나”라며 “이런 아픔을 서로 똑같은 입장에서 나눌 수 있는 공간도 없고 (유가족이) 누가 누군지도 모르고 답답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세월호 사고 당한 지 얼마나 됐다고 이게 반복되는 게 있을 수 있나”라며 “지금 하나도 대책이 없어서 참사가 당했나. 있는 것도 작동 안 했다. 정부의 간접 살인이라고 저는 보고 있다”고 말했다.

국정조사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A씨는 “특별수사본부인가 하는 데 책임자도 없는데 누가 수사하면 그 사람들이 어떻게 제대로 수사가 되겠나”라며 “이건 국정조사 하고 같이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A씨는 “국정조사 한다고 나쁠 게 뭐가 있나”라며 “똑같이 다 진실을 밝히면 될 거 아닌가”라고 말했다.

유족들은 이날 간담회에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유족들은 “당정이 (유족들과) 사진만 찍으려고 하는 건가”라며 재난안전관리법에 매뉴얼이 부재하다는 점을 질타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응이 미숙하다는 점을 지적하며 호통과 함께 책상을 ‘쿵’ 치는 소리가 회의장 밖으로 새어 나왔다. 한 유족은 울음섞인 목소리로 “건물이 무너진 것도 아니고 압사를 당했답니다. 이게 말이나 됩니까”라고 절규했다.

유가족 B씨는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내일(22일) 기자회견을 할 것”이라며 “여태까지 저희가 연락받은 적이 한 번도 없어서 유가족 전체가 모일 수 있는 공간을 좀 (마련)해달라고 했다”고 전했다. 유족들은 간담회 직후 따로 모임을 갖고 현 상황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이날 기자와 통화하면서 “(유가족들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얘기하셨다”며 “행정안전부 장관, 경찰청장, 국무총리도 다 책임이 있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경찰 조사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해서도 제대로 할 수 있겠느나. 경찰조사 결과를 믿을 수 있겠느냐’라는 말이 나왔다”며 “(당에서는) 우리도 진상규명에 최선을 다하고 국정조사는 어렵지만 조사 결과가 미흡하면 국정조사뿐 아니라 특검까지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정 위원장은 간담회 직후 눈시울이 붉어진 채로 기자들과 만나 “유가족들의 절절한 말씀을 들어드리는 시간이었다”며 “정부, 여당으로서 너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렸고 사고원인 규명과 재발방지책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가족들의 의견을 충실히 정부에게 전달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했다.


Today`s HOT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