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어스테핑 중단’ 예측 김종인 “윤 대통령, 참는 성격 아냐···즉흥적”

문광호 기자

“절대 중단 않겠다더니···”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6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에서 ‘대한민국 혁신의 길을 묻다’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6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에서 ‘대한민국 혁신의 길을 묻다’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윤석열 대통령이 출근길문답(도어스테핑)을 6개월여 만에 중단한 것에 대해 “처음에 국민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서 한다고 하지 않았나”라며 “절대 중단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는데 오늘 갑자기 왜 이런 결심을 내리게 됐는지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앞서 김 전 위원장은 지난 6월 출근길문답에 대해 “앞으로 얼마 하다가 본인 스스로 이렇게 해서는 안 되겠다고 판단할 시기가 올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오후 KBS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서 “처음 도어스테핑을 대통령 스스로가 결심을 해서 한 거고 오늘 중단을 했다고 하니까 그것도 대통령이 이 시점에서 더 이상 할 수가 없다고 생각해서 중단한 거 아니겠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도어스테핑 중단의 원인이 된 MBC와의 갈등이 윤 대통령의 즉흥적 성격과 관련이 있다고 봤다. 그는 “대통령이 지난번 뉴욕을 방문했을 때 무슨 이상한 얘기를 한 것처럼 보도가 됐던 것 아닌가”라며 “거기에 감정이 상하다 보니까 ‘내가 이런 기자들하고는 같이 얘기를 할 수가 없겠다’고 (생각)해서 캄보디아에 갈 때 ‘전용기에 타지 마라’ 이렇게 얘기를 하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소한 일이든 중대한 일이든 즉흥적인 반응을 보이는 성격을 가졌기 때문에 MBC 기자의 동승을 못하게 하지 않았나 한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윤 대통령은 정치를 해보신 분이 아니다. 그러니 정치인들이 흔히 얘기하는 인내하고 참는 성격의 소유자가 아니기 때문에 즉흥적인 반응을 보여줄 수밖에 없다”며 “본인 스스로의 성격에 맞지 않는 사태에 대해서 참지를 못하는 성격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지난 6월 대통령실의 출근길문답 중단을 예측한 바 있다. 김 전 위원장은 지난 6월 CBS라디오에서 “아침마다 기자들이 출근길에 얘기를 하면 거기에서 그냥 별로 생각하지 않고 툭툭 뱉는 그런 지금 답변들을 하고 있는데 별로 세련되지 못하다는 생각이 든다”며 “앞으로 얼마 하다가 아마 본인 스스로 ‘이거 이렇게 해서는 안 되겠다’고 판단할 시기가 올 거라고 본다. 그냥 답변 없이 들어갈 수도 있고 나라에 중요한 이슈가 있을 때만 얘기하는 식으로 변모되지 않겠나 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언론 공지를 통해 “최근 발생한 불미스러운 사태와 관련해 근본적인 재발 방지 방안 마련 없이는 지속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출근길 문답 중단을 밝혔다. 대통령실이 언급한 ‘불미스러운 사태’는 지난 18일 출근길 문답에서 발생한 일련의 사태다. 당시 윤 대통령이 MBC 전용기 탑승 불허 조치에 대해 “가짜뉴스로 이간질하려는 악의적인 행태 때문”이라고 언급했고, MBC 출입기자는 “무엇이 악의적이었느냐”고 물었다. 이에 현장에 있던 이기정 홍보기획비서관이 “들어가시는 분한테 그렇게 얘기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고 지적하며 두 사람 사이 언쟁이 붙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