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김건희 여사 콘셉트 사진’ 발언 장경태 의원 형사고발

심진용 기자

윤 정부 출범 후 특정인 고발 최초

대통령실, ‘김건희 여사 콘셉트 사진’ 발언 장경태 의원 형사고발

대통령실이 22일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을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경찰에 형사고발했다. 장 최고위원이 김건희 여사를 겨냥해 “조명을 이용해 콘셉트 촬영을 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법적 조치에 나선 것이다.

대통령실이 특정인을 형사고발한 것은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처음이다. 국회의원을 상대로 법적 조치를 취한 것 또한 이례적이다.

대통령실은 입장문에서 장 최고위원을 형사고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3가지 고발 이유를 들었다. 대통령실은 장 최고위원이 ‘가짜뉴스’를 공당의 권위 있는 회의에서 퍼뜨렸고, 조명이 없었다는 설명에도 허위사실을 계속 부각했으며, 무엇보다 외교 국익을 침해하고 국민 권익에 손해를 끼쳤다고 밝혔다.

장 최고위원은 지난 1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외신과 사진전문가들 분석을 근거로 들며 “김 여사 사진은 최소 2~3개의 조명까지 설치해 사실상 현장 스튜디오를 차려놓고 찍은 콘셉트 사진으로 분석된다”고 주장했다.

언론·야당 의원에 들이민 “국익 훼손”…국면 전환용 분석도

장경태 최고위원(사진)은 김 여사가 12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심장질환 소년의 집을 위로차 방문해 찍은 사진을 재차 공격했다. 그는 14일 김 여사 사진을 “빈곤 포르노 화보 촬영”이라고 직격했다.

대통령실은 20일 입장문을 내고 조명 사용을 부인하며 “국격과 국익을 훼손”한다고 장 최고위원을 비판했다. 장 최고위원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콘셉트 사진’이라고 주장했다.

대통령실이 특정인을 상대로 법적 조치에 나서고 현역 국회의원의 당내 회의 발언을 형사고발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다. 이 같은 강경 기조는 최근 MBC 등 언론을 상대로 한 압박과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대통령 전용기 MBC 탑승 배제 조치와 관련해 “동맹관계를 가짜뉴스로 이간질하려고 아주 악의적인 행태를 보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간 윤 대통령과 정부·여당은 MBC의 윤 대통령 비속어 논란 보도를 “국익 훼손”이라고 수차례 비판해왔다. 장 최고위원 고발에도 대통령실은 “가짜뉴스로 국익을 훼손했다”는 논리를 들고 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우방국과 우호를 다지는 일정에는 여야도 정쟁을 멈추고 함께 지지했던 전통이 있다. 국익과 직결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국면 전환을 위해 대통령실이 이례적으로 강경 조치를 취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전용기 탑승 배제,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 중단 등 언론과 대치하고 있고,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대한 수사 압박도 계속되고 있다. 전방위적인 사정정국이 조성됐지만 정치적 부담 또한 작지 않다. 이 같은 상황에서 장 최고위원의 ‘조명 동원’ ‘콘셉트 촬영’ 주장을 약한 고리로 판단한 것 아니냐는 설명이다.

장 최고위원은 20일 SNS에서 조명 사용 주장을 반복하며 ‘FM코리아’ ‘레딧’ 등 국내외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라온 글을 첨부했다. 당초 외신과 사진전문가들 분석이라고 주장한 것에 비하면 근거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장 최고위원도 이날 MBC 라디오에서 “도둑질하는데 조명을 켰다, 안 켰다가 중요한가. 왜 콘셉트 사진을 찍었냐가 더 심각한 문제”라고 주장했다. 콘셉트 사진이라는 입장은 유지했지만, 조명 사용 여부에 대해서는 애매한 태도를 보인 셈이다.

대통령실이 현역 야당 의원을 형사고발하면서 정국은 한층 더 얼어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태원 핼러윈 참사 국정조사 공방이 가열되고 있고, 내년도 예산안 심사도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장 최고위원 발언은 김 여사 개인에 대한 비방을 넘어 외교관계와 결부된 문제다. 정무적으로 판단할 대상도 아니다”라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검찰총장 대통령이라서 모든 것을 고발과 수사로 해결하려는 것인가”라며 고발 철회를 촉구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