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고딩엄빠’ ‘슈퍼맨’ 저출산 극복에 좋은 프로그램”

문광호 기자

“MBC 프로그램인 줄 몰랐다”

국힘 당권 도전 가능성도 열어놔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세미나에 참석했다. 문광호 기자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세미나에 참석했다. 문광호 기자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겸 기후환경대사, 안철수 의원 등이 24일 한자리에 모였다.

나 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혁신24 새로운미래’ 조찬 세미나에서 강연자로 나섰다.

혁신24는 당권주자인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이 주도하는 당내 공부모임이다. 이날 강연에는 당권주자인 안철수 의원 등 국민의힘 의원 50여명이 참석했다.

당권주자로 분류되는 세 사람의 등장에 의원들의 관심도 모였다. 한 초선 의원은 참석한 의원들을 보며 “열기가 뜨겁다”고 말했고, 김상훈 의원은 “당권주자들이 다 모였다”고 말했다. 김기현 의원은 나 부위원장을 소개하며 “특유의 강단있는 리더십으로 우리 당을 이끌어온 주역이다.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 매우 중요한 직책을 맡아서 그 점에 대한 공감대를 넓히기 위해 모셨다”고 설명했다.

나 부위원장은 국민의힘 당권 도전 여부에 대해 “하나(저출산위 부위원장직)를 줘도 당대표 안 나간다고 안 해서 두 개(기후대사)를 준다는 말이 있다”며 “그게 아니라 사실은 두 개를 같이 하라고 했는데 (임명장을) 뒤에 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공직을 맡고 있어 당권에 도전하지 않을 것이라는 일각의 예측을 농담으로 넘기면서 당권 도전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해석된다.

나 부위원장은 강연에서 당권 도전 여부에 대해 직접적인 언급을 피했다. 그는 “북한이 미사일을 쏘는 상황에서 한·미, 한·일, 한·중 정상회담을 한 것이 의미가 있는데 방송 보도는 ‘(김건희) 여사님 어떻다’만 보도되는 걸 보면서 대한민국이 안보에 이렇게 둔감해도 되나 생각했다”며 “가장 중요한 대한민국의 위기가 인구와 기후 위기”라고 말했다.

나 부위원장은 저출생 문제에 대해 말하며 MBC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와 관련해 “혼자 사는 것이 더 행복한 것으로 너무 인식돼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던 것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고딩엄빠> 같은 프로그램은 저출산 극복에 도움이 된다는 얘기를 하면서 <나 혼자 산다>는 저출산 극복에 도움이 안 된다고 했더니 기사가 나왔는데 MBC(프로그램)인 줄은 몰랐다”며 “<고딩엄빠> <슈퍼맨이 돌아왔다> 같은 게 좋은 프로그램이다. 저출산 정책은 좀 그런 쪽으로 가야 된다”고 말했다.

나 부위원장은 문재인 정부가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2030년까지 2018년 배출량 대비 40%를 감축하겠다고 한 것을 “사고 쳤다”고 주장했다. 그는 “사실 문재인 대통령이 작년에 조금 사고를 치고 퇴임했다”며 “별다른 계산, 계획도 없이 2030년까지 무조건 2018년 대비 탄소 40%를 감축하겠다고 선언을 하고 가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행히 우리 (윤석열) 대통령이 국제사회에서 한 약속이니 지키겠다고 했다”며 “범정부적으로 40%를 맞추기 위한 작업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나 부위원장은 이날 세미나를 주최한 김 의원과 당권 경쟁을 위한 연대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누가 불러도 기후에 관해 말할 기회를 주면 달려올 각오가 돼있다”며 직접적인 답을 피했다. 김 의원 역시 “정책 어젠다가 가야할 방향에 대해 오랫동안 공감대가 있었다”며 “잘 할 수 있도록 보필하겠다”고 말했다.

나 부위원장은 지난달 14일과 20일 윤 대통령과 박진 외교부 장관으로부터 각각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위촉장과 기후환경대사 임명장을 받아 활동 중이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