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청담동 술자리 거짓말이었다는 진술 사실이면 윤 대통령에 심심한 유감”읽음

탁지영 기자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28일 국회 정보위원회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통화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28일 국회 정보위원회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통화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김앤장 변호사 30여명과 술자리를 가졌다는 의혹을 제기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4일 유감을 표했다.

김 의원은 이날 기자들에게 문자 공지로 ‘청담동 술자리’ 관련 경찰 수사에 대한 입장을 보냈다. 해당 의혹을 만든 첼리스트 A씨가 경찰 조사에서 “전 남자친구를 속이려 거짓말했다”고 진술했다는 보도가 나온 뒤였다.

김 의원은 “이른바 ‘청담동 술자리’를 봤다고 말한 당사자가 경찰에서 ‘거짓말이었다’고 진술했다고 한다. 진술이 사실이라면 이 의혹을 공개적으로 처음 제기한 사람으로서 윤석열 대통령 등 관련된 분들에게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다만 국정과 관련한 중대한 제보를 받고, 국정감사에서 이를 확인하는 것은 국회의원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다시 그 날로 되돌아간다고 해도 저는 다시 같은 질문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앞으로도 국민을 대신해 묻고 따지는 의무와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에 출석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김 의원은 입만 열면 거짓말하면서도 단 한 번도 책임을 지지 않지 않았나”라며 “앞으로 그러지 못하도록 제가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거짓 음모론에 올라타 부추긴 이재명, 박찬대, 김성환, 박범계, 장경태 (민주당) 의원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저한테 사과하는 게 모양 빠져 싫다면 국민에게라도 사과하길 바란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김 의원이 책임지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온 국민의 국감장에서 지라시 수준도 안되는 삼류 창작 소설 같은 거짓말을 주장해놓고 이제 명백히 허구로 탄로났음에도 반성은커녕 당당히 ‘해야 할 일’이라니”라며 “‘거짓말 제조기’ 김의겸 대변인, 사퇴가 사죄다”라고 밝혔다.

장경태 의원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당사자의 진술을 존중하여 혼란과 우려를 가지셨을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리며 의혹과 관련된 분들에게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달 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한 장관에게 “지난 7월19∼20일 심야에 청담동의 바에서 김앤장 변호사 30명, 윤 대통령과 술자리를 했느냐”고 물었다. 그러면서 A씨와 전 남자친구 B씨의 통화 녹취록을 틀었다.

한 장관은 의혹을 부인하며 “제가 저 자리에 있었거나 저 근방 1㎞ 내에 있었으면 제가 뭘 걸겠다”고 말했다. 그는 “저는 다 걸겠다. 법무부 장관직을 포함해 앞으로 어떤 공직이든 다 걸겠다. 의원님은 무엇을 걸 것인가”라며 “지라시 수준도 안 되는 걸 갖고 국정감사 자리에서 국무위원을 모욕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