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갤럽

윤 대통령 지지율 30%···5주 동안 답보 상태읽음

문광호 기자

출근길문답 지속 여부 물음엔

“계속” 40%·“중단” 43% 팽팽

한국갤럽 대통령 직무 수행 평가

한국갤럽 대통령 직무 수행 평가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오후 경남 창원시 현대로템을 방문, K2전차 등 전시장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오후 경남 창원시 현대로템을 방문, K2전차 등 전시장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운영 지지율이 30%로 최근 5주 동안 답보 상태를 보이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5일 나왔다. 부정 평가자는 ‘경험·자질 부족·무능함’을 그 이유로 가장 많이 꼽았다. 부정 평가 이유 중 언론 탄압·MBC 대응은 지난주 3%에서 이번 조사에서 6%로 3%포인트 상승했다.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22~24일 전국 만18세 이상 1002명에게 윤 대통령이 대통령으로서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물었더니,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30%,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은 62%로 나타났다. 그 외는 ‘어느 쪽도 아님’ 2%, ‘모름, 응답 거절’ 5%였다.

윤 대통령이 현재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국민의힘 지지층(67%), 70대 이상(55%) 등에서,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은 더불어민주당 지지층(94%), 40대(76%) 등에서 두드러졌다. 성향별 직무 긍정률은 보수층 56%, 중도층 23%, 진보층 9%다.

대통령 직무수행 긍정 평가자에게 그 이유를 물은 결과(304명, 자유응답) ‘외교’(20%), ‘전반적으로 잘한다’(8%), ‘열심히 한다·최선을 다한다’, ‘공정·정의·원칙’, ‘경제·민생’, ‘국방·안보’(이상 5%), ‘주관·소신’(4%) 순으로 나타났다.

직무수행 부정 평가자는(626명, 자유응답) ‘경험·자질 부족·무능함’(10%), ‘독단적·일방적’(9%), ‘소통 미흡’, ‘외교’(이상 8%), ‘전반적으로 잘못한다’, ‘경제·민생 살피지 않음’(이상 7%), ‘언론 탄압·MBC 대응’(6%), ‘이태원 참사·사건 대처 미흡’(5%), ‘통합·협치 부족’(이상 3%) 등을 이유로 들었다.

한국갤럽에 따르면 최근 5주간 윤 대통령 직무 평가와 여당 지지도의 표면적 변화는 거의 없고, 대통령 직무 평가 이유만 달라졌다. 이번 주 긍정 평가 이유에서는 외교와 경제, 부정 평가 이유에서는 소통 스타일과 언론 탄압 관련 언급이 늘었다. 한국갤럽은 “대통령 직무 긍정 평가자들에게는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 방한을 필두로 한 대외 경제 협력 행보가, 부정 평가자들에게는 대통령실의 MBC를 비롯한 언론 대응 등이 강한 인상을 남긴 것으로 짐작된다”라고 분석했다.

윤 대통령의 출근길문답(도어스테핑) 지속 여부에 관한 유권자의 생각은 ‘계속해야 한다’ 40%, ‘중단해야 한다’ 43%로 팽팽하게 갈렸다. 18%는 의견을 유보했다. 석 달 전인 지난 8월 조사에서는 지속해야 한다는 응답은 47%, 중단해야 한다는 응답은 32%였다. 한국갤럽은 이런 변화가 주로 국민의힘 지지층의 입장 선회에서 비롯한다고 분석했다. 지난 8월에는 국민의힘 지지층 62%가 도어스테핑을 지속해야 한다고 답했지만, 이번에는 53%가 중단해야 한다고 답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부터 출근길문답을 중단했다. 대통령실은 “최근 발생한 불미스러운 사태와 관련해 근본적인 재발 방지 방안 마련 없이는 지속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이기정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과 MBC 출입기자 사이 언쟁을 이유로 들었다.

정당 지지도는 더불어민주당 33%, 국민의힘 32%, 지지하는 정당 없는 무당(無黨)층 29%, 정의당 5%로 집계됐다. 연령별로 보면 60대 이상에서는 국민의힘, 40대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50% 내외, 20대에서는 무당층이 48%다. 정치적 성향별로는 보수층의 66%가 국민의힘, 진보층의 60%가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중도층에서는 국민의힘 24%, 더불어민주당 35%, 특정 정당을 지지하지 않는 사람이 37%다.

이번 조사는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이고, 응답률은 9.8%다. 자세한 여론조사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나 한국갤럽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