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나흘째···국민의힘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 대응” 민주당 “지난 반년간 정부는 뭘 했냐”

유설희 기자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나흘째 이어지고 있는 27일 서울의 한 시멘트공장 앞에 화물연대 소속 조합원들의 시멘트 수송 차량들이 서 있다. 강윤중 기자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나흘째 이어지고 있는 27일 서울의 한 시멘트공장 앞에 화물연대 소속 조합원들의 시멘트 수송 차량들이 서 있다. 강윤중 기자

국민의힘이 27일 화물연대 총파업이 나흘째로 접어들자 “그들의 ‘집단적 폭력 면허’가 윤석열 정부에서는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주어야 한다”며 엄정한 대응을 촉구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반년 동안 정부는 도대체 무얼 하고 있었느냐”며 “정부는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중단될 수 있도록 전향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국가 경제를 볼모로 한 불법 파업 주도 세력은 화물연대 안에서도 소수 강경파다. 전체 조합원의 70% 이상은 국민을 외면한 막장 파업에는 단호하게 거부하고 있다”며 “하지만 폭력적 파업 세력은 파업에 참여하지 않은 화물 차량에 쇠 구슬을 쏘는 일까지 서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도대체 누가 그들에게 불법적이고 폭력적인 파업을 허락했냐”며 “정부는 화물연대의 폭력적인 불법 파업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응하여야 할 것이다. 그들의 ‘집단적 폭력 면허’가 윤석열 정부에서는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주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 “화물연대가 극소수의 집단적 이익만 앞세운 불법 총파업을 지속한다면 우리 경제와 국민들을 위해 업무 개시 명령 등 특단의 대책에도 주저함이 없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양금희 수석대변인도 “나라 경제와 국민의 피해는 나 몰라라 하는 무책임한 이기주의적 파업”이라고 비판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더 이상 대한민국이 민주노총의 공화국이 되어서는 안 된다”며 “국민들의 불편과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기 전에 법과 원칙에 따른 단호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반면 민주당은 정부를 향해 전향적인 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박성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내일(28일) 화물연대와 국토교통부가 교섭에 나선다고 한다”며 “하지만 정부는 업무 개시 명령이라는 초강수를 손에 쥐고 있어 협상이 제대로 될지 의문”이라고 했다.

이어 “강경 대응 카드로 노동자들의 생존권 요구를 억누를 수 있다는 생각은 내려놓으시라”며 “화물연대가 안전 운임제 확대 요구를 했던 것이 윤석열 정권 출범 시기였다. 지난 반년 동안 정부는 도대체 무얼 하고 있었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어려운 경제를 살리기 위해, 노사가 공존하고 상생하도록 최선의 지혜를 찾아내는 것이 정부의 역할인데, 지금까지의 모습은 참 아쉽다”며 “민주당은 ‘화물자동차 안전운임 대상 확대법’의 처리에 속도를 내겠다”고 했다.

이수진 원내대변인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안전운임제에 대한 국회 논의에 있어서)국민의힘의 미온적 태도 때문에 상당히 어려움이 많았다”며 “정부가 갈등을 해소할 기회가 있었음에도 이제 와서 파업에만 방점을 찍어 얘기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