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설훈, 윤 대통령 ‘윤핵관’ 관저 만찬에 “제가 대통령이면 ‘친윤’ 해산해라 할 것”

유설희 기자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 권호욱 선임기자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 권호욱 선임기자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관저에서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으로 분류되는 의원 4명과 만찬 회동을 가진 것과 관련해 “굳이 친윤 4명만 만나서 얘기를 풀겠다는 자세는 참 (국정 운영이) 안 풀리는 그런 일로 가고 있다”며 “제가 대통령이면 ‘친윤 해산해라’ 그렇게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당시 이낙연 전 대표를 도왔던 그는 이재명 대표를 향해 “저라면 ‘당에 더 이상 누를 끼치지 않겠다’고 선언하고 당대표를 내놓을 것”이라고 했다.

설 의원은 28일 밤 KBS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서 지난 25일 관저에서 국민의힘 지도부와 만찬을 하고, 그에 앞서 장제원, 권성동 등 윤핵관 의원 4명과 부부 동반으로 만찬을 한 일과 관련해 “친윤 4인방 통해 가지고 국민의힘을 장악해서 자기 뜻대로 해내겠다, 이런 취지 아니겠냐”며 “그렇게 서툴게 해서 내가 볼 때는 국민의힘도 제대로 장악이 안 될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설 의원은 “자기 뜻은 자기는 대통령이기 때문에 국민의힘 누구와 만나더라도 다 풀어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굳이 친윤 4명만 만나서 얘기를 풀겠다, 하는 자세는 내가 볼 때는 참 이게 안 풀리는 그런 일로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내가 대통령이면 ‘친윤 해산해라’ 나는 그렇게 할 것 같다. 4인방 그동안에 수고했는데 거리를 두자(라고 말할 것 같다)”며 “국민의힘 전체 의원들 다 만나서 두루두루 얘기를 들어야 얘기를 풀어낼 수 있을 터인데 혼자서 몇 사람만 만나서 그렇게 풀려고 하니까 이게 안 풀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경으로 가게 되면 야당이 그냥 있냐”며 “문제를 부드럽게 풀어내도록 하는 게 대통령이 해야 할 역할이다. 지금 이 시점에서는. 더군다나 취임 초 아니냐”고 반문했다.

설 의원은 ‘당내 일각에서 이 대표가 결백을 입증하고 다시 돌아와라,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나서 수사를 받는 게 맞는다는 얘기가 나오느냐’는 질문에 “그런 얘기가 있을 수 있다”며 “적어도 나 개인, 나 이재명은 이 상황에서 결백하다고 선언을 하고 ‘나는 당에 더 이상 누를 끼치지 않겠다. 나는 떳떳하기 때문에 내가 혼자 싸워서 돌아오겠다’ 이렇게 선언하고 당대표를 내놓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다”고 말했다. 설 의원은 “아마 그러면 우리 당 지지자들과 국민들이 역시 이재명이구나, 하고 박수칠지도 모른다”고 덧붙였다.

설 의원은 이 대표가 조만간 대국민 사과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김대중 대통령도 과거에 둘째 아들이 비리에 휩싸였을 때 사과를 했다. 노무현 대통령도 그랬다”며 “언제 사과할지는 정확히 모르겠다. 조만간 사과를 할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사과 안하고 이게 국정을 이끌어갈 자세가 안 된다고 국민들이 판단할 수밖에 없다”며 “그래서 저는 이 대표가 사과하지 않겠나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낙연 전 대표 조기 귀국설과 관련해서는 “당대표 임기도 있고 상황이 아직 진행되고 있는데 지금 등판한다는 건 말이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내년 초 미국에서 이 전 대표를 만날 예정이라고 밝히며 “(내년) 6월 말에 오기로 약속이 돼 있다. 뭐 특별한 사정이 있으면 한두 달 빨리 올 수는 있겠지만 제가 볼 때 그렇게 서둘러야 할 사항은 전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