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0만원 모으기’ 청년도약계좌 도입 확정, 소득 6000만원 이하 19~34세 가입 가능

송진식 기자

소득 6000만원 이하, 가구소득 180% 이하 요건

내년 6월부터 2025년 말까지 가입 가능

월 최대 70만원 저축 가능, 5년 의무가입

서울 여의도의 한 시중은행 창구 모습. 권도현 기자

서울 여의도의 한 시중은행 창구 모습. 권도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청년층 지원 대선공약인 ‘청년도약계좌’ 도입이 확정됐다. 연간 최대 70만원씩 5년간 저축할 경우 정부 지원 및 비과세 등을 적용받아 5000만원을 모을 수 있다.

24일 국회에서 전날(23일) 개정이 확정된 조세특례제한법을 보면 청년도약계좌 개설 시 과세특례를 부여하기 위한 조항이 신설됐다.

법에서 청년도약계좌는 ‘청년의 저축금액에 대해 정부에서 매칭지원금을 지급하는 상품’으로 규정됐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참고자료를 통해 “만 19∼34세 중 개인소득이 6000만원 이하이면서 가구소득이 중위소득 대비 180% 이하인 청년이 가입할 수 있게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다 구체적인 가입요건 등은 향후 결정해 공개할 방침이다.

납입한도는 연 840만원(월 최대 70만원)이고, 5년간 의무가입해야만 정부의 매칭 지원을 받을 수 있다. 5년의 의무가입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중도해지할 경우 감면세액이 추징돼 혜택이 줄게된다. 청년도약계좌 가입은 내년 6월부터 2025년 12월31일까지 받는다.

정부 지원은 계좌에서 발생하는 손익 등을 정부가 부담하고, 계좌 만기 해지 시 이자·배당소득에 대해 비과세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같은 정부의 매칭 지원은 예금금액의 6% 수준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정부는 도약계좌를 통해 모인 금액을 예·적금, 펀드, 국내상장주식 등으로 운용해 수익을 낸 뒤 지원금으로 쓸 예정이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