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부터 드론 대응 훈련 전무” 윤 대통령, 또 전 정부 탓읽음

심진용·김윤나영 기자

문재인 정부 대북정책 비판하며 무인기 예산 불만도 표시

야당 “또 문 대통령 탓 할 거면 차라리 군 통수권 내려놔라”

<b>국무회의 연 윤 대통령</b>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기에 앞서 국무위원들과 국기에 경례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국무회의 연 윤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기에 앞서 국무위원들과 국기에 경례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북한 무인기의 영공 침범과 관련해 “2017년부터 UAV(드론)에 대한 대응 노력과 훈련, 전력 구축이 제대로 되지 않고 훈련은 아주 전무했다”면서 전임 정부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어제 북한의 군용 무인기가 우리 영공을 침범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선의와 군사 합의에만 의존한 대북정책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 국민들께서 잘 보셨을 것”이라며 전임 정부의 대북정책을 재차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주요 군사시설을 감시·정찰할 드론부대 창설을 계획하고 있었지만, 어제 그 사건을 계기로 해서 드론부대 설치를 최대한 앞당기겠다”면서 “최첨단으로 드론을 스텔스화해서 감시 정찰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군용 무인기 도발에 대한 내년도 대응 전력 예산이 국회에서 50%나 삭감이 됐다”고 비판했다. 국회가 지난 24일 새해 예산안을 처리하면서 무인기 개발 예산 중 260억원을 삭감한 데 대해 불만을 표시한 것이다.

야당은 윤 대통령의 전임 정부 비판에 반발했다.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대한민국 하늘을 유린당하게 만들어놓고도 무엇이 잘못인지 모른 체 ‘문재인 탓’만 할 거라면 차라리 군통수권을 내려놓으시라”라며 “그게 아니라면 책임을 통감하고 국민 앞에 허리 숙여 사과부터 하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성명을 내고 윤 대통령의 드론 예산 삭감 비판에 “국회 예산 삭감은 여야가 합의하고 윤석열 정부의 방위사업청도 동의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방위사업청 역시 ‘미집행된 올해 예산이 내년으로 이월되어 집행될 예정이므로 사업 추진에 영향은 없다’고 설명한 바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민주당의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미개최 비판에 실질적인 ‘영공 침해’ 상황을 두고 더 엄정한 대응을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NSC에서 ‘규탄’하는 게 아니라 윤석열 정부가 강조하는 ‘비례성 원칙’에 따라 실질적 대응에 나섰다는 설명이다. 윤 대통령은 이 과정에서 수시로 관련 상황을 보고받고 단호한 대응을 주문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국회 예산안 처리 전반에 대한 불만을 거듭 드러냈다. 특히 법인세 인하와 반도체 산업 지원, 주식 양도소득세 완화 등을 거론하며 “경제 성장과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법안이 미진해서 대단히 아쉽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각 부처는 예산을 내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해서 국민들께서 체감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