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국민의힘 조강특위, 동대문을에 ‘친이준석’ 허은아 탈락시키고 ‘검사 출신’ 김경진 내정

유설희 기자
김경진 전 의원. 경향신문 자료사진

김경진 전 의원. 경향신문 자료사진

국민의힘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가 28일 서울 동대문을 조직위원장에 김경진 전 의원을 내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동대문을을 비롯한 68개 사고 당원협의회(당협) 조직위원장 최종 명단은 29일 열릴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안건으로 보고될 예정이다.

28일 경향신문 취재 결과, 당 조강특위는 동대문을에 허은아 의원(비례)이 아닌 김 전 의원을 내정했다. 동대문을에는 이준석 대표 시절 수석대변인을 지낸 허 의원과 부장검사 출신으로 윤석열 후보 대선 캠프에서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상임공보특보단장을 지낸 김 전 의원이 신청해 경쟁했다.

이준석 전 대표 징계 및 당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과정, 당원투표 100%로 전당대회 룰(규칙) 개정 등에 대해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왔던 허 의원은 비윤(석열)계로 분류된다. 이번 조강특위 결과를 두고 당내 일각에서는 비윤 솎아내기라는 논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허 의원은 이준석 대표 시절인 지난 5월 동대문을 조직위원장에 내정됐지만 비대위는 이번에 동대문을을 추가 공모 대상에 포함시켰다. 허 의원은 지난달 9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이미 6개월 전에 조직위원장을 내정했음에도 비대위 조강특위가 (동대문을을) 추가 공모 대상에 포함시킨 것을 납득하기 어렵다”며 반발했다.

서울 강동갑에는 비대위원인 전주혜 의원(비례)이 내정됐다. 전 의원과 맞붙었던 윤희석 전 윤석열 후보 대선 캠프 대변인은 탈락했다. 김종혁 비대위원도 경기 고양병에 내정된 것으로 확인됐다.

조강특위는 지난달 9일 첫 회의를 열었고, 지난 22일까지 68개 사고 당협에 지원한 295명 후보자를 상대로 면접을 진행했다.

당협 조직위원장은 지역 당 조직의 형식적 의결을 거쳐 당협위원장이 된다. 이 때문에 이번 과정은 사실상 당협위원장을 인선하는 절차다. 당협위원장은 차기 총선 공천에서 유리한 입장에 선다.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 허은아 의원실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 허은아 의원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