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진 없이 ‘9분20초 신년사’…집권 2년 시작도 ‘불통 행보’

심진용 기자

윤 대통령, 참모진만 배석한 채 낭독…대통령실 “메시지 집중”

신년회견도 생략…특정 보수매체와 별도 인터뷰 소화한 듯

<b>현충원 참배하는 윤 대통령</b> 윤석열 대통령이 새해 첫날인 1일  국무위원들과 함께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현충원 참배하는 윤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새해 첫날인 1일 국무위원들과 함께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일 대통령실 참모진만 배석한 자리에서 신년사를 발표했다. 출입기자들은 참석하지 못했다. 집권 2년차 국정방향을 내놨지만, 질의응답은 없었다. 전임 대통령들이 통상 진행했던 신년 기자회견도 열지 않는 방향으로 굳어지고 있다. 출근길문답(도어스테핑) 중단 이후 대통령의 ‘일방향 소통’이 계속되는 모양새다.

윤 대통령은 오전 10시부터 용산 대통령실 청사 1층 브리핑룸에서 9분20초가량 신년사를 낭독했다. 신년사 발표는 방송으로 생중계됐다. 김대기 비서실장,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등 참모진이 브리핑룸 한편에 배석해 신년사를 들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출입기자 참석 없이 신년사를 발표한 것에 대해 “메시지에 집중하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신년사 발표가 질의응답 없이 진행되면서, 대통령과 취재진 사이 직접 소통은 더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1월 중 바쁜 업무 일정을 이유로 신년회견도 일찌감치 열지 않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기 때문이다.

전임 대통령들은 1월을 대국민 소통의 기회로 활용해왔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을 이유로 회견을 취소했던 지난해를 제외하고 매년 1월 중 신년사 발표와 신년회견을 별도로 소화했다. 지난해 회견 취소 당시 ‘불편한 질문’을 피하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는 2014~2016년 3차례 신년회견에서 현안에 답했다. 국정농단 사태로 직무가 정지된 2017년 1월에는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전직 대통령 이명박씨는 당선인 신분이던 2008년 1월 신년회견을 했다. 집권 후에는 윤 대통령 경우처럼 신년회견 없이 국정연설만 진행했다. ‘불통’ 비판이 작지 않았다.

윤 대통령과 출입기자들의 만남은 지난해 11월 출근길문답 중단 이후 40여일째 이뤄지지 않고 있다. 대신 국정과제점검회의, 청년들과의 3대 분야 개혁 간담회, 비상경제민생회의, 각 부처 업무보고 등을 메시지 전달 창구로 활용하고 있다. 지난달 15일 국정과제점검회의에는 국민패널 100명이 참석했지만, 정부 정책을 지지하는 목소리만 이어지면서 반쪽짜리 소통이라는 비판이 컸다. 지난달 20일 ‘청년 간담회’ 때는 참석자 200여명을 대선 캠프 참여 인사 등 지지자들로만 채워 뒷말을 남겼다. 윤 대통령은 특정 보수매체와 별도 인터뷰를 소화한 것으로 전해졌다.


Today`s HOT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파리 올림픽 성화 채화 리허설 형사재판 출석한 트럼프
리투아니아에 만개한 벚꽃 폭우 내린 파키스탄 페샤와르
다시 북부로 가자 호주 흉기 난동 희생자 추모하는 꽃다발
폴란드 임신중지 합법화 반대 시위 이란 미사일 요격하는 이스라엘 아이언돔 세계 1위 셰플러 2년만에 정상 탈환 태양절, 김일성 탄생 112주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