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윤심·윤핵관’에 주저앉았다···“솔로몬의 재판 진짜 엄마 심정”

조문희 기자

전방위 압력·지지율 하락에···‘무릎’

“제 출마가 ‘분열 프레임’으로 작동”

포용 강조···대통령실·당에 쓴소리도

나경원 국민의힘 전의원이 2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당대표선거 불출마 기자회견 도중 눈을 감고 아래를 내려다 보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사진 크게보기

나경원 국민의힘 전의원이 2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당대표선거 불출마 기자회견 도중 눈을 감고 아래를 내려다 보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나경원 전 의원이 25일 장고 끝에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 불출마를 선언했다. 대통령실과 친윤석열 의원들의 전방위적 압력과 지지율 하락을 이겨내지 못했다. 나 전 의원 불출마를 사실상 종용한 윤석열 대통령의 뜻대로 귀결된 모양새다. 나 전 의원의 정치적 앞날은 불투명해졌다. 국민의힘 전당대회는 김기현 의원과 안철수 의원 간 2파전이 될 가능성이 커졌다.

나 전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 당의 분열과 혼란에 대한 국민적 우려를 막고 화합과 단결로 돌아올 수 있다면 저는 용감하게 내려놓겠다”며 당대표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나 전 의원은 “저의 출마가 ‘분열 프레임’으로 작동하고 있고, 극도로 혼란스럽고 국민들께 정말 안 좋은 모습으로 비쳐질 수 있는 부분이 있었다”며 “당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솔로몬 재판에서 ‘진짜 엄마’의 심정으로 이번에 그만두기로 결정했다”고 답했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이 한 아이를 두고 다툼을 벌인 두 여성에게 ‘아이를 반으로 잘라 절반씩 가지라’고 했다는 성경 속 일화를 인용한 발언이다. 이야기 속 가짜 엄마는 ‘절반이라도 좋다’고 말한 반면 진짜 엄마는 ‘저 이에게 주고, 죽이지 말라’고 답한다.

나 전 의원은 “이제 선당후사(先黨後私), 인중유화(忍中有和) 정신으로 국민 모두와 당원 동지들이 이루고자 하는 꿈과 비전을 찾아, 새로운 미래와 연대의 긴 여정을 떠나려고 한다”고 말했다.

나 전 의원은 “포용과 존중을 절대 포기하지 마라. 질서정연한 무기력함보다는 무질서한 생명력이 필요하다”며 대통령실과 당을 향한 쓴소리를 남겼다. 그는 “오늘 이 정치 현실은 무척 낯설다”고 했다.

나 전 의원의 불출마 결정은 대통령실과 친윤의 압박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그가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자격으로 한 지난 5일 ‘출산 시 부채 탕감 검토’ 발언부터 대통령실의 공개 비판을 받았다. 윤 대통령은 지난 13일 나 전 의원을 부위원장직과 기후환경대사직에서 전격 해임했고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17일 “대통령이 나 전 의원의 그간 처신을 어떻게 생각할지 본인이 잘 알 것”이라고 면박을 줬다.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장제원 의원을 비롯한 친윤 의원들의 공격도 계속됐다. 국민의힘 초선의원 50명은 연판장을 돌려 “더 이상 당과 대통령을 분열시키는 잘못된 길로 가지 말라”고 압박했다.

지지율 하락도 나 전 의원의 발목을 잡았다. 부위원장직에서 해임된 직후인 지난 14일 나온 국민의힘 지지층 대상 여론조사에서 2위로 내려 앉았다는 결과가 처음 나왔다. 이후 반등은 없었고 지지율 하락 추세는 지속됐다. 이날 발표된 조사에서도 나 전 의원은 3위에 머물렀다. 나 전 의원은 이날 불출마 배경에 대해 “어떤 후보나 다른 세력의 요구나 압박에 의해 결정한 것은 아니다” “지지율이 높고 낮음은 중요치 않다”고 말했다.

나 전 의원은 사퇴의 이유로 화합을 들었지만 불출마 회견문에는 윤 대통령을 향한 불만도 녹아있었다. ‘솔로몬 재판의 엄마’ 비유에서는 왕이 윤 대통령, 아이가 당에 비유될 수 있다. ‘질서있는 무기력함보다 무질서한 생명력’이 필요하다는 표현도 친윤 일색의 당에 대한 비판으로 해석된다. ‘정치 현실이 낯설다’는 표현도 마찬가지다.

나 전 의원은 “저는 영원한 당원”이라고 강조했지만 정치적 미래는 불투명하다. 2019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원내대표를 지낸 후 2020년 총선, 202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경선, 2021년 전당대회에서 연거푸 고배를 마셨다. 이번 전당대회에서 화려한 부활을 꿈꿨지만 정치의 명분과 실리 모두를 잃은 채 주저앉았다. 당내에서는 차기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할 것이란 이야기가 나온다.

나 전 의원의 불출마로 당대표 경선은 김 의원과 안 의원의 2파전 구도로 압축될 전망이다. 나 전 의원 지지세가 어느 후보에게 수렴하느냐에 따라 전당대회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유승민 전 의원의 출마 여부가 마지막 남은 변수다. 나 전 의원은 “앞으로 전당대회에 있어서 제가 어떤 역할을 할 공간은 없다”고 말했다.


Today`s HOT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