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북한 인권 실상 세계 사람들, 북한 주민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읽음

유설희 기자

행안부엔 “단돈 10원이라도 투명하게”

민간단체 보조금 사용 내역 공개 지시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통일부·행정안전부·국가보훈처·인사혁신처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통일부·행정안전부·국가보훈처·인사혁신처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통일부 업무보고에서 “통일은 갑자기 찾아올 수 있으니 준비된 경우에만 그것을 실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북한 인권 상황과 관련해 “북한 주민들도 가능한 실상을 정확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통일부에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통일부·행정안전부·국가보훈처·인사혁신처의 신년 정책 방향 보고를 받은 뒤 통일부에 이같이 주문했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통일부 업무보고에서 “통일은 그냥 오는 것이 아니다. 통일이 되려면 북한과 우리, 주변 상황 모두 바뀌어야 한다”며 “감성적 접근 대신 냉철한 판단을 하고 준비해달라. 특히 통일부는 북한의 정치·경제·문화 상황을 더 많이 연구하고, 우리 국민들과 주변국들이 북한 주민의 실상을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통일부는 헌법 가치와 헌법 규정을 다루기 위한 부처”라며 “우리가 실효적으로 지배하지 않고 있는 북한에 대해 어떻게 대비할지 미래뿐 아니라 현재 문제를 다루는 곳도 통일부”라고 정의했다. 그러면서 “통일은 갑자기 찾아올 수 있으니 준비된 경우에만 그것을 실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북한 인권 상황에 대해 우리 국민 및 국제사회에 정확하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며 “더 나아가 북한 주민들도 가능한 실상을 정확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통일부의 역할을 강조했다”고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전했다. ‘북한 주민에 대한 인권 실상 공유’ 당부는 대북 전단 살포나 대북 라디오방송 등을 염두에 둔 것이란 분석이 제기됐다. 하지만 권 장관은 이에 대해 “북한의 전반적인 상황에 대해서 우리가 우리 국민들한테 널리 퍼뜨리게 된다면 그 내용은 결국 돌아서 다시 북한 쪽에도 환류될 수가 있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행안부 업무보고에서는 안전 문제와 관련해 “재난대응의 기본은 예방과 사후 조치 모든 면에서 위험에 노출된 국민들에게 정보를 빨리 전달하는 정보전달 시스템”이라며 “과학에 기반한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 전달과 공유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행안부에 민간단체 보조금 사용 내역을 투명하게 모두 공개하라고 지시했다. 그는 “모두 국민의 소중한 세금”이라면서 “단돈 10원이라도 누가 어디에 썼는지 투명하게 밝히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보훈처에는 ‘보훈 문화’의 확산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물질적・재정적 보상에 앞서 국가 안보와 국민 안전을 위해 희생하시고 헌신하신 분들과 가족에 대해 국민들이 존경할 수 있는 문화의 확산이 우선”이라며 “자유민주주의 국가를 지키고자 했던 보훈 대상자 분들에 대해 국가가 권위를 부여하고 국민이 함께 예우하며 존중하는 것이 진정한 보훈의식임을 명심해달라. 이 국가 정체성이 나라를 지속가능하게 만드는 본질”이라고 당부했다.

인사혁신처에는 “우수한 인재들이 더 좋은 보상 체계와 여건이 있음에도 공익을 위해 일하는 것을 명예롭게 여기며, 공직에 모여드는 사회가 제대로 된 사회”라며 전문성을 키워줄 수 있는 꾸준한 재교육 여건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이날 업무보고는 ‘책임지는 보훈, 안전한 나라, 함께 여는 통일’이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됐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 이상민 행안부 장관,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김승호 인사혁신처장을 비롯해 부처 실·국장, 민간 전문가 등 16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날 업무보고에서는 이 장관이 자연 및 사회 재난에 대비한 국가안전시스템 전면 개편 방안을 보고했다고 대통령실은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