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수사는 안 하나” 반격 나선 민주당

탁지영 기자
대장동·위례 개발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8일 서울중앙지검으로 출석하며 포토라인에 서서 발언하고 있다. 문재원 기자 사진 크게보기

대장동·위례 개발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8일 서울중앙지검으로 출석하며 포토라인에 서서 발언하고 있다. 문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의 대장동·위례 개발 특혜 의혹 검찰 조사가 끝나자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도 수사하라고 검찰을 압박했다. 수사 불공정성을 도마에 올려 여론전에 나선 것이다.

이경 민주당 부대변인은 지난 28일 논평에서 검찰이 김 여사 소환조사를 눈치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부대변인은 “김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범죄 혐의가 공범들의 재판에서 명확해졌다”며 “주가 조작 시기에 통정거래에 참여해 직접 매도 주문한 정황이 확인됐고, 주가 조작 2차 작전 세력들과 또다른 주식 작전에서 거래한 정황이 밝혀졌다”고 했다.

이 부대변인은 “주가 조작 공범의 공소장 범죄일람표에 김 여사 명의 거래가 289회 등장했고, 금융감독원에서도 도이치모터스 불공정거래를 적발했다”며 “검찰은 원칙대로 소환조사하고 체포영장을 청구하는 것이 마땅함에도 불구하고 말을 잊은 듯 눈치만 보고 있다. 오히려 재판장에서 김 여사의 주가 조작 범죄를 밝혀낸 검사들을 다른 곳으로 발령해 보내버렸다”고 주장했다.

이 부대변인은 지난해 검찰의 비공개 소환에 불응한 김 여사를 향해 “검찰의 비공개 소환도 무시하고 서면조사도 없는 것은 본인이 가진 권력을 마구 휘두르며 즐기는 심보인가”라고 비판했다. 그는 “김 여사는 이제라도 검찰에 스스로 출석할 의사가 없나”라며 “무고하다면 검찰 수사나 특검(특별검사제)이 오히려 자신의 결백을 밝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정청래 최고위원도 지난 28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내가 너를 죽이지 못하면 몇 년 후 나도 죽고 내 아내도 죽는다. 합법을 가장한 살벌한 정치 게임, 검투사들이 칼을 휘두르고 있다”라며 “김건희 수사는 안 합니까”라고 썼다.

민주당은 다음달 10일 열릴 권오수 전 도이치모터스 회장 등에 대한 1차 선고 공판을 주목하고 있다.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권 전 회장에 대한 판결에 따라 김 여사의 공모 여부가 밝혀지기 때문이다. 당내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는 해당 재판 과정과 각종 자료들을 분석하고 있다.

당 지도부는 1차 선고를 기점으로 김 여사 특검 추진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민주당은 지난해 9월7일 당론으로 김 여사 특검 법안을 발의한 바 있다.


Today`s HOT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황폐해진 칸 유니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