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여 만에 거리로 나온 민주당···“윤석열 정권 못살겠다”

탁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정권 민생파탄 검사독재 규탄대회’가 4일 서울 중구 남대문 앞에서 열리고 있다. 탁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정권 민생파탄 검사독재 규탄대회’가 4일 서울 중구 남대문 앞에서 열리고 있다. 탁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4일 거리로 나섰다. 민주당 전체가 국회 밖으로 나가 정치 집회를 여는 것은 2016년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운동 이후 처음이다.

민주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들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남대문 앞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 민생파탄 검사독재 규탄대회’(규탄대회)에 총집결했다. 전국 지역위원회별로 당원들이 모여 남대문~시청역 8차선 중 4차로를 가득 메웠다. 경찰 추산 2만명(주최측 추산 30만명)이 모였다.

참석자들은 민주당 상징색인 파란색 옷을 입고 파란색 풍선을 들었다. ‘퇴진이 민생 / 퇴진이 추모’ ‘이재명과 나는 동지다!’ 등 손피켓을 들고 “윤석열 정권 민생파탄 규탄한다” “윤석열 정권 검사독재 규탄한다” 등 구호를 외쳤다. 한 시민단체가 운영하는 부스에서는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 특별검사제(특검)를 촉구하는 서명운동도 벌였다.

남대문~시청역 7번 출구 거리에는 ‘정치깡패 검찰독재 윤석열 퇴진!’ ‘주가조작 범죄자 김건희 특검’ ‘국민의힘은 즉각 김건희/대장동 특검 수용하라’ 등 플래카드가 내걸렸다.

경남 창원에서 온 5년차 민주당 당원 이우완씨(50)는 “검사 독재가 노골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씨는 “검찰이 중립적 입장에서 수사하는 게 아니라 선별적으로 수사하고 있다”며 “검찰이 정권의 정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김건희 특검을 해야 한다”고 했다.

경기 성남 분당구에서 온 이모씨(45)는 윤석열 정부가 난방비 폭등 등 물가 인상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는 지난해 3·9 대선 이후 입당했다. 이씨는 “월급은 그대로인데 난방비가 오르니까 소득이 줄어드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이 정부는 부자감세한다면서 서민에 대한 혜택이 없다”고 했다.

맞불 집회도 열렸다. 민주당 규탄대회가 열리는 맞은편 도로에서 보수단체는 이 대표 수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규탄대회 내내 “이재명 구속”을 외치고 음악을 크게 틀었다. ‘조국, 조민을 당장 구속 수사하라’ ‘이재명 대장동 구속, 김혜경 카드값 특검’ 손피켓을 들기도 했다. 규탄대회 참석자들이 이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단체 함성을 질렀다.


Today`s HOT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황폐해진 칸 유니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