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김건희 소환 불응’ 질의에 “검찰이 소환 통보한 사실 없다”···“자기 방어권”이라 했다가 정정

문광호 기자

“소환한 사실 없으니 불응한 사실도 없다”

한승수 국무총리가 6일 국회 본회의에서 답변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사진 크게보기

한승수 국무총리가 6일 국회 본회의에서 답변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7일 김건희 여사가 지난해 1월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 관련 검찰 소환에 불응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왜 안 나갔다고 생각하느냐’라는 질문에 “일반 국민이 가지는 하나의 자기 방어권 아니겠나”라며 “왜 안 나갔을까. 그건 모르겠다. 죄송하다”고 답했다. 한 총리는 몇 시간 뒤 발언 기회를 얻어 “검찰에서 김건희 여사를 소환 통보한 사실은 전혀 없고 따라서 김건희 여사가 검찰의 소환에 불응한 사실도 없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발언을 정정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검찰이 소환했을 때 (김 여사가) 안 나갔다. 어떻게 생각하느냐”라고 묻자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성윤 전 서울중앙지검장은 지난달 17일 KBS라디오 <최영일의 시사본부>에 출연해 “언론 보도를 종합해 보니까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대선 전에 김 여사에 대해서 소환을 통보했고, 김 여사가 소환에 불응했다고 이렇게 보도가 됐다”며 “대선 전에는 대선을 이유로, 대선 후에는 별다른 이유 없이 소환에 불응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서 의원은 “2022년 1월에 서울중앙지검에서 (김 여사를) 소환을 했는데 소환에 불응했다”며 “대통령의 부인이 주가조작으로 시장을 교란시키는 범죄행위를 했을 때 검찰에서 소환을 하면 나가야 되나, 안 나가야 되나”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2022년 1월에 소환했는데 안 나가고 대통령이 돼서 뭉개는 건가”라며 “대통령이 자기 아내이기 때문에 먼저 제대로 수사해야 된다. 법무부 장관과 검찰에게 그리고 대통령께 전달해 주겠나”라고 했다.

한 총리는 “법치주의에 따라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전달은 하겠지만 어제 여러 번 거기에 대한 답변은 있었고, 어제오늘 했던 답변도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합법적인 소환인데 또 사정이 다 나갈 수 있는데 안 나갔다고 하는 건 잘못”이라면서도 “그러나 제가 그 내용을 자세히 알지는 못하지만 그때의 상황이 무슨 이유가 있었을 것이다. 그건 일반 국민이 가지는 하나의 자기 방어권 아니겠나”라고 했다.

한 총리는 이후 발언 기회를 얻어 “제가 정확하게 확인을 해봤다”며 “검찰에서 김건희 여사를 소환 통보한 사실은 전혀 없고 따라서 김건희 여사가 검찰의 소환에 불응한 사실도 없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