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북 미사일 발사 강력 규탄”

윤기은 기자
북한이 지난 8일 인민군 창건 75주년 열병식에서 공개한 고체연료 기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운용부대를 창설한 것으로 드러났다. 붉은 원 안에 검은색 탄도 미사일을 그려 넣은 깃발은 신형 고체연료 ICBM을 탑재한 이동식 발사차량(TEL)의 전면부에 꽂혀 있던 군기와 동일한 것으로 확인됐다. 연합뉴스 사진 크게보기

북한이 지난 8일 인민군 창건 75주년 열병식에서 공개한 고체연료 기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운용부대를 창설한 것으로 드러났다. 붉은 원 안에 검은색 탄도 미사일을 그려 넣은 깃발은 신형 고체연료 ICBM을 탑재한 이동식 발사차량(TEL)의 전면부에 꽂혀 있던 군기와 동일한 것으로 확인됐다. 연합뉴스

여야가 18일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발사체 1발을 동해로 발사한 것을 한목소리로 강력히 규탄했다.

국민의힘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북한의 장거리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며 한반도와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심각한 도발”이라며 “북한의 무력도발을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 정부와 군은 북한의 어떤 위협과 도발에도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며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통해 확고한 대비 태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북한이 무력도발로 얻을 수 있는 것은 국제사회의 강력한 제재와 고립뿐이다. 무모한 도발에는 그에 상응하는 혹독한 대가가 따를 뿐임을 분명히 경고한다”며 “어떤 위협에도 우리 정부는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안전을 반드시 지켜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안호영 수석대변인도 서면브리핑에서 “북한의 도발은 한반도를 넘어 동북아의 안정과 평화를 위협하고 있다”며 “동북아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북한의 무력 도발을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안 대변인은 “북한에 한반도의 평화를 해치는 도발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며 “북한이 무력도발로 얻을 것은 아무것도 없다. 자충수가 될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존중받고자 한다면 국제사회의 규칙을 지켜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지적한다”며 “정부는 북한의 추가 도발에 굳건한 한미공조를 바탕으로 철통같은 방위 태세를 갖춰주길 바란다. 또한 한반도의 긴장 완화를 위한 노력을 병행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