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방첩사, ‘천공 의혹’ 제기한 부승찬 전 대변인 자택·국방부 대변인실 압수수색읽음

박은경 기자    김윤나영 기자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혐의로 신고 접수돼”

방첩사 기능 확대 추진에 민간인 사찰 우려

국군방첩사령부가 ‘대통령실 이전 천공 개입 의혹’을 제기한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의 자택을 23일 압수수색했다. 사진 부승찬 블로그

국군방첩사령부가 ‘대통령실 이전 천공 개입 의혹’을 제기한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의 자택을 23일 압수수색했다. 사진 부승찬 블로그

국군방첩사령부가 ‘대통령실 이전 천공 개입 의혹’을 제기한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의 자택을 23일 압수수색했다.

방첩사는 이날 오전 부 전 대변인의 자택에 대해 압수수색을 했으며 오후에는 부 전 대변인이 국방부 재직 중 사용한 대변인실의 컴퓨터 등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방첩사 측은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신고가 접수됐고 법에 따라 수사에 착수했다”면서 “부 전 대변인은 민간인 신분이지만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혐의에 대해서는 방첩사도 수사할 수 있는 범위에 있다”고 설명했다.

방첩사는 신고 주체나 자세한 혐의, 압수수색 범위에 관해서는 “수사 중인 사안이라 제한된다”며 공개하지 않았다.

부 전 대변인은 이달 초 발간한 책 <권력과 안보:문재인 정부 국방비사와 천공 의혹>에서 남영신 당시 육군참모총장이 자신에게 ‘천공’이 대통령실 이전을 앞두고 육군 참모총장 공관과 서울사무소에 다녀갔다는 사실을 알렸다고 주장했다. 천공은 윤석열 대통령의 검찰총장직 사퇴를 조언했다고 밝히는 등 윤 대통령의 멘토로 알려진 역술인이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은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부 전 대변인과 이같은 내용을 보도한 기자 등을 형사 고발했다. 경찰은 남 전 총장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방첩사는 기무사령부의 후신이다. 문재인 정부 때 기무사가 군사안보지원사령부로 해편되면서 인원과 직무 범위가 축소됐지만 윤석열 정부 들어 방첩사로 이름을 바꾸고 권한이 다시 확대되는 분위기다.

방첩사의 군 관련 정보수집 대상을 예비군과 직장 내 민방위 협의체 등까지 확대할 수 있는 개정령이 법제처의 최종 심의를 받고 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날 공개한 ‘국군방첩사령부령 일부 개정령안’을 보면 방첩사의 군 관련 정보수집 대상 중 기존의 ‘대간첩작전’을 ‘통합방위’로 확대했다. 통합 방위에는 경찰, 지방자치단체, 예비군, 민방위, 통합방위협의회를 두는 직장까지 포함돼 민간인 사찰 우려가 제기된다.

한민수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도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실이 고발해 경찰 수사를 하면 될 일을 왜 국군방첩사령부가 나선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전두환 독재정권으로 돌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