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순방 때 중소·벤처 동행할 것···백방으로 뛰겠다”

유설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UAE 순방 성과 중소기업인과의 대화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UAE 순방 성과 중소기업인과의 대화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은 24일 “앞으로도 순방 때 중소·벤처·스타트업과 동행해 우리 기업이 세계 시장에서 탁월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백방으로 뛰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순방 경제사절단에 참가한 중소·벤처·스타트업 등 기업인 40여명과 오찬 간담회를 하며 이같이 말했다.

‘신중동 붐의 물꼬를 트다’라는 주제로 열린 간담회는 지난달 14∼21일 윤 대통령의 UAE·스위스 순방 당시 동행한 경제사절단 중 UAE 측과 수출계약 체결, 투자유치 등에 성공한 중소벤처기업 사례를 공유하고, UAE 진출 과정에서 발생한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300억달러 규모의 국부펀드 투자는 UAE 측이 우리를 전적으로 신뢰해서 결정한 만큼 우리 역시 양국의 공동이익에 부합하는 다양한 투자 프로젝트 발굴로써 회답을 해야 할 것”이라며 “UAE에서 창출한 성과를 더 극대화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투자 유치 현실화를 위해 “정부는 모든 정책 역량을 동원해서 여러분을 뒷받침하겠다”며 고 ‘한·UAE 투자 협력 플랫폼’ 가동, ‘중기·벤처 원스톱 수출·수주 지원단’ 운영 등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수출전략회의를 했다는 점을 언급하며 “수출전략을 꼼꼼하게 점검하고,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겠다”며 “특히 직간접 수출을 통해서 우리 수출의 40% 이상을 담당하고 있는 중소·벤처·스타트업의 기업활동, 수출이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이어 “앞으로도 순방 때 중소·벤처·스타트업 기업인들과 동행해서 우리 기업들이 세계시장에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백방으로 뛰겠습니다”며 “여러분과 정부가 원팀이 돼서 정부가 여러분의 기업활동을, 또 여러분의 해외 진출을 최선을 다해서 확실히 밀겠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기념촬영 때 윤 대통령 제안으로 ‘원팀 코리아 파이팅’을 외쳤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기업인들이 전한 UAE 수출성공 사례를 소개했다.

한 환경업체 대표는 유럽 업체들을 제치고 UAE 폐기물 관리청으로부터 2000만달러 규모의 프로젝트를 수의 계약으로 따낸 사례를 소개하며 UAE 측이 “이 나라는 왕이 지배하는 왕국이다. 당신들이 대통령 경제사절단으로 왔기에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설명했다고 한다.

UAE 국영기업과 지난 10년간 부품 납품 협상을 진행해왔던 한 총기생산업체 대표는 대통령 순방을 계기로 현재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한다.


Today`s HOT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