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수본부장 사의에 “다행”이라는 여, “당연”하다는 야

김지혜 기자
정순신 변호사

정순신 변호사

정순신 신임 국가수사본부장의 사의 표명에 여야가 “그나마 다행” “당연하다”고 평가했다.

여야 모두 ‘잘한 일’이라 평가했지만 온도차는 있었다. 국민의힘은 “사의 표명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내놓은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사의를 표명했다고 가해 행위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라며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갔다.

국민의힘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25일 구두논평에서 “사안의 심각성이나 국민 정서를 고려했을 때 국가적 중책을 수행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더 늦지 않게 한 것은 그나마 다행”이라며 “정 본부장의 사의 표명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박 수석대변인은 그러면서 “평생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받으신 학교폭력 피해자분에게도 진심 어린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전당대회 주자들도 잇따라 관련 입장을 내놨다. 천하람 당 대표 후보는 “앞으로 이러한 논란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몇 가지는 짚고 넘어가야 한다”며 “인사 검증 시스템을 체계화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또 “우리 당이 연좌제를 거론하며 방어한 것은 문제”라며 “최소한 정 본부장은 아들이 제대로 사과하도록 해야 했다. 왜 국민들이 이를 특권층의 아빠찬스라고 여기는지 뼈아프게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허은아 최고위원 후보는 “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자녀 입시 비리에 대해 국민들이 분노했었는지 우리 각자가 가슴 속 깊이 상처를 안고 배웠다”며 “앞으로는 이런 일이 다시는 재발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안귀령 상근부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정순신 전 검사의 국가수사본부장직 사의 표명은 당연하다”며 “그는 그저 학교 폭력을 저지른 학생의 아버지가 아니라 소송으로 피해 학생을 극한 상황으로 밀어 넣은 가해자”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런 점에서 국민의힘이 정 전 검사에 대해 연좌제 운운하는 것은 말도 되지 않는 궤변이다. 국민의힘도 가해 정당이 되고자 하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안 부대변인은 “사의를 표명했다고 해서 정 전 검사와 아들의 가해 행위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두 사람은 피해 학생에게 진심으로 사죄해야 한다”며 “국민의힘도 학교폭력을 옹호하는 것이 아니라면 즉각 피해 학생과 국민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몇 번째 인사 참사인지 셀 수도 없다. 윤석열 대통령은 거듭되는 인사 참사에 대해 사과하고 인사 검증 라인을 문책하라”고 덧붙였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페이스북에서 “검찰 출신 국수본부장이 사의를 표명한 것은 ‘윤석열 인사’가 제 길로 들어가는 신호로, 환영하고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이 납득하는 인사가 좋은 인사”라며 “국수본은 경찰 조직이다. 경찰 출신으로 임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