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윤 대통령, ‘정순신 검증 실패’ 사과하고 책임 물어야”

문광호 기자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이 11일 오전 대구 아트파크에서 열린 대구·경북 언론인 모임 ‘아시아포럼21’ 초청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이 11일 오전 대구 아트파크에서 열린 대구·경북 언론인 모임 ‘아시아포럼21’ 초청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승민 전 의원이 28일 아들의 학교폭력 문제로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직에서 낙마한 검사 출신 정순신 변호사 사태에 대해 “임명 과정에 대해, 검증 실패에 대해 이 정권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다”며 “이 무책임과 뻔뻔함은 스스로를 특권층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유 전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또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다”며 이같이 전했다.

유 전 의원은 이번 사태의 책임자로 윤 대통령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 등을 지목했다. 유 전 의원은 “아들의 학폭과 강제전학 문제를 소송으로 끌고가 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했던 검사를 윤석열 대통령은 이 자리(국수본부장)에 임명했다”며 “(학폭이 보도된) 당시 윤석열 지검장, 한동훈 3차장, 정순신 인권감독관은 서울중앙지검에서 한솥밥을 먹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유 전 의원은 또 “국민의 분노가 들끓자 정순신은 사퇴하고 대통령은 임명을 취소했으나 그것으로 끝”이라며 “최소한 책임을 느낀다, 국민들께 사과드린다는 말 한마디도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무책임과 뻔뻔함은 스스로를 특권층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며 “서울중앙지검 특수부 검사들도 결코 특수계급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어제 윤 대통령은 연세대 졸업식에서 공정을 강조했다”며 “서울대 졸업식에 갔었더라도 공정을 말할 수 있었겠나. 우리 국민은 지도자의 위선과 무책임을 용납하지 않는다. 정순신 검증 실패에 대해 진솔하게 사과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했다.

2017년 강원도 소재 전국 단위 자율형 사립고에 입학한 정 변호사의 아들은 동급생에게 8개월 동안 언어폭력을 가해 2018년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재심과 재재심을 거쳐 전학 처분을 받았다. 정 변호사 측은 전학 처분을 취소해달라는 행정소송을 냈다가 대법원까지 간 끝에 2019년 4월 최종 패소했다. 정 변호사는 지난 24일 국수본부장에 임명됐으나 아들의 학폭 전력이 알려지면서 하루 만에 발령이 취소됐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