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방송문화진흥회 감사 착수···MBC 방만 경영 방치 여부 살핀다

이두리 기자
10일 서울 마포구 상암 MBC. 성동훈 기자

10일 서울 마포구 상암 MBC. 성동훈 기자

감사원이 MBC 대주주이자 관리·감독기구인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를 대상으로 ‘MBC 방만 경영 방치’ 여부를 들여다보는 감사에 착수하기로 했다.

감사원은 2일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달 22일 국민감사청구심사위원회가 관련 청구를 심의한 결과 청구 사항이 규정상 청구 요건에 해당하고 감사를 통해 청구 내용의 확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돼 감사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감사원은 “이달 중 방문진 등 청구사항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자료 수집을 실시하고, 이후 본 감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보수 시민단체인 공정언론국민연대 등은 지난해 11월 23일 ‘방문진의 MBC 방만 경영에 대한 관리·감독 해태 의혹’ 국민감사를 청구했다.

감사원은 청구인이 주장한 9개 감사 청구 요지 가운데 미국 리조트 개발 투자로 인한 105억원 손실, 울트라뮤직페스티벌(UMF) 수익금 지급 지연, 미국프로야구(MLB) 월드투어 선지급 투자금 회수 난항, MBC플러스의 무리한 사업으로 100억원 이상 손실 등 6개에 대해 감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청구인의 프로그램 제작비 삭감 등 방치, 지역MBC 적자 누적 방치 등 주장에 대해선 “방문진이 해당 사항을 방치했다고 보기 곤란하다”며 감사 대상에서 제외했다. MBC 손자회사인 MBCNET이 특정 종교 행사 방송 논란을 방치했다는 청구인 주장에도 “규정상 방문진의 관리·감독 대상에 포함된다고 보기 곤란하다”며 감사하지 않기로 했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윤석열 정권의 충견 노릇을 자임하고 있는 감사원이 결국 MBC 장악을 위한 칼춤에 나섰다”며 “MBC 신임 사장이 선임되자마자 방문진을 매개로 MBC를 손보겠다는 노골적인 선언”이라고 밝혔다. 본부는 “감사원이 도대체 무슨 자격으로 세금 한 푼 지원되지 않는 상법상 주식회사인 MBC의 경영적 판단에 관여하겠다는 것인가”라며 반발했다.

감사원은 오는 3월 중 방문진 등 청구사항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자료수집을 실시하고, 이후 자료수집 내용을 정리해 본 감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