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검사독재정권 만든 일등공신”···‘수박 찍어내기’로 도배된 민주당 청원게시판읽음

신주영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27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본인의 체포동의안 개표가 진행되는 동안 심각한 표정으로 의원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27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본인의 체포동의안 개표가 진행되는 동안 심각한 표정으로 의원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당원 청원 게시판인 국민응답센터가 ‘수박(겉과 속이 다른 정치인) 찍어내기’ 청원으로 도배됐다.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가까스로 부결되자 그 후폭풍이 청원 게시판에도 몰아치고 있다.

지난달 27일 이 대표 체포동의안이 표결된 직후 민주당 국민응답센터에는 이 대표의 강성 지지층이 신청한 것으로 추정되는 청원이 잇따라 올라왔다. 당 지도부는 게시 후 30일간 권리당원 5만명 이상의 동의를 받은 청원에 답변한다.

이낙연 전 대표의 영구제명을 요청하는 청원은 2일 오후 4시 현재 약 3만5000명의 동의를 받았다. 지난달 28일 글이 올라온 지 이틀 만에 동의율이 69%가 넘는다. 청원인은 “지난 대선 경선 당시 대장동 건을 터뜨려서 그것 때문에 지금 이재명 대표님께서 고통을 받게 만든 장본인이 바로 이낙연 전 대표”라면서 “지금 대한민국을 검사독재정권으로 만든 일등공신”이라고 말했다. 청원인은 이 전 대표를 민주당에서 강제출당 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 체포동의안에 찬성한 국회의원 명단을 공개하자’는 청원도 이날 오후 4시 기준 2만5000여명의 동의를 받았다. 청원인은 “체포동의안에 찬성한 분들은 이 대표의 잘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알고 싶다”고 적었다. 이 청원은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직후인 지난 27일 올라온 지 사흘 만에 동의율 50%를 달성했다.

‘이 대표에 대한 2차 구속영장 청구 시 체포동의안 전면 거부를 민주당 당론으로 채택할 것을 촉구한다’는 청원글도 약 2만명의 동의를 받아 동의율 38%를 기록했다. 청원인은 의원들 각자의 선택으로 할 것이 아니라 당론으로 채택하여 서로를 보호해야 정치적 안위를 계산하지 않고 이 대표를 법 사냥꾼들로부터 지킬 수 있다고 적었다.

앞서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한 출당과 징계를 요청하는 청원(현재 1위)은 이날로 동의자 6만2000여명으로 이미 5만명을 돌파해 당의 공식 답변을 기다리는 상태다. 청원인은 지난달 16일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가결을 주장하는 박지현 전 위원장에게 징계를 요청한다”며 “민주당의 소리를 듣지 않겠다는 사람은 민주당에 있을 이유도 자격도 없다”고 적었다.

‘당대표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더라도 대표직을 유지할 수 있게 해달라’는 청원에도 3만7000여명이 동의했다. 해당 청원인은 “당헌 25조 당대표가 대통령 출마 할 경우 1년 전 사임 조건에 예외 규정(전임 대통령 조기 사퇴)을 즉시 넣어달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당헌 25조 2항은 당대표 및 최고위원이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고자 하는 때에는 대통령 선거일 전 1년까지 사퇴해야 한다고 규정한다. 이 조항에 ‘전임 대통령이 임기를 채우지 못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는 문구를 추가해달라는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조기 사퇴 혹은 탄핵을 가정한 개정 요구로, 이 대표의 대선 출마를 염두에 둔 청원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통합을 강조하며 당원들에게 ‘문자폭탄’을 자제하고 ‘수박’ 용어를 쓰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지만 이 대표 온라인 팬카페 ‘재명이네 마을’(이 대표 팬 카페)에는 문자폭탄 인증글이 연일 올라오고 있다. 일부 이 대표 지지자들은 오는 3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 앞에서 ‘더불어 수박깨기 시즌2’ 집회를 진행한다. 주최 측은 지난해 7월 민주당사 앞에서 수박깨기 행사를 열었다. 수박은 이 대표 강성 지지자들이 비이재명계 의원들을 겉과 속이 다른 정치인이라고 비난할 때 사용하는 은어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낙연 전 대표 영구제명 청원 동의자 수가 3만명이 넘었다’는 질문에 “단결과 단합을 저해하는 그런 언행들은 서로가 더 자제해야 된다”고 답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렇게 공격하는 행위는 자제해달라고 직접 본인(이 대표)이 언급하지 않았나”면서 “이 대표를 아끼는 우리 당원들도 충분히 알아주시리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일부 이재명 대표 강성 지지자들의 일명 ‘수박깨기’ 행사 온라인 포스터

일부 이재명 대표 강성 지지자들의 일명 ‘수박깨기’ 행사 온라인 포스터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