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 ‘한미일 공조 강화’ 외교 행보로 지지율 반전될까읽음

유설희 기자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일제 강제동원(징용) 피해자 ‘셀프 배상안’ 발표와 ‘굴욕적’ 한·일 정상회담 논란으로 하락세를 이어가던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이 지난주 하락을 멈춘 것으로 나타났다. 대통령실은 한·일 정상회담에 이어지는 한·미 정상회담 등 외교 행보로 떨어진 지지율을 만회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노동시간 유연화 문제 등 국내 이슈들이 지지율 반등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갤럽이 지난 21~23일 전국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24일 발표한 결과를 보면 윤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 평가는 34%로 전주보다 1%포인트 상승했다. 부정 평가도 48%로 2%포인트 하락했다. 하락세가 멈칫하면서 지지율 반등 가능성이 주목된다.

대통령실은 일단 윤 대통령 지지율이 바닥을 쳤다고 보고 향후 이어질 미국 국빈 방문 등 외교 행보를 통해 상승 돌파구를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윤 대통령은 오는 4월26일 미국을 국빈 방문한다. 5월에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초청으로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해 한·미·일 정상회담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시다 총리 방한은 G7 정상회의 이후로 예상된다. 이 같은 외교 행보를 통해 성과를 보여주고 한·일 정상회담의 정당성을 확인하겠다는 게 대통령실의 구상이다. 한 대통령실 관계자는 26일 “3월은 한·일 4월은 한·미 5월은 한·미·일을 키워드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한·일관계 정상화를 통해 한·미·일 공조 체제의 기틀을 마련한 만큼 오는 한·미정상회담과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경제적 성과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미국이 요구했던 한·일관계 회복이 이뤄진 만큼 우리도 미국을 방문했을 때 경제적 성과를 요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일본도 4월 지방선거 이후 (한국에 호응 조치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한·일 정상회담의 성과가 없다는 부정적인 여론을 돌파하기 위해 정상회담의 성과와 기대효과를 소개하는 유튜브 쇼츠 영상 3편을 공개하며 여론전에 나섰다. 대통령실은 화이트리스트(수출관리우대국) 복원에 관해 양국 간에 긴밀한 대화를 나누고 있다고 설명했다. 화이트리스트가 복원될 경우 수출 허가 처리 기간이 90일 이내에서 1주 이내로 단축되는 등 절차가 간소화되고, 국내 수출액도 연간 3조5225억원이 증가할 것이라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또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정상화 등을 통해 대북 억지력이 강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한국갤럽 조사에 따르면 윤 대통령 직무수행을 긍정 평가하는 이유는 물론 부정 평가하는 이유로도 외교가 우선 꼽혔다. 미국과 일본이 주도하는 안보 환경에 편입되는 외교 행보가 긍정적 반응만 가져올 것으로 볼 수 없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당장 중국의 반발과 북한의 도발 등으로 올봄 한반도 안보 상황은 역대급으로 불안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주 최대 69시간 근로제’ 등 국내 이슈에 대한 비판 여론을 극복하는 것도 중요하다. 윤 대통령이 최근 MZ세대와 노동 약자들에 대한 고려를 거듭 강조하는 것도 이런 배경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일한 만큼 보상을 받게 한다는 게 핵심”이라며 “이러한 대통령의 취지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 책임이 있는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포괄임금제 등 근로자들이 걱정하는 부분들에 대한 보완책을 발표하면 (떨어진 지지율이) 복원될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말했다. 반도체 수출 감소세에 따른 무역적자 확대 등 경제 상황이 불안한 것도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