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시찰 앞두고 ‘오염수’를 ‘처리수’로 바꿔 부르자는 여당

이두리 기자    박은경 기자

홍준표 “깨끗한 물이면 왜 방류하겠나”

민주당 “정부가 방류 지원하겠다는 건가”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1차 회의에서 성일종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1차 회의에서 성일종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당이 후쿠시마 ‘오염수(contaminated water)’로 쓰던 용어를 후쿠시마 ‘처리수(treated water)’로 바꿔 부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 파견을 앞두고 오염수 방류를 걱정하는 국내 여론을 잠재우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정치권과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일본의 방류를 지원하려는 것이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를 다루는 여당 특별위원회인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태스크포스(TF)의 위원장을 맡은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은 11일 SBS라디오에 출연해 “바깥으로 방류하는 물에 대해서는 일단 처리해서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오염 처리수’라고 쓰는 게 맞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성 의원은 “방사능에 오염된 오염수를 모았다가 알프스(ALPS·다핵종제거설비)라고 하는 다핵종을 걸러내는 기기를 사용한다”면서 “이 기기는 문재인 정부에서도 검증을 했고 IAEA(국제원자력기구)가 주축이 돼서 다핵종들이 걸러지는지 안 걸러지는지 지금 다 검증하고 시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9일 열린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첫 회의에서도 바다에 방류되는 후쿠시마 오염수를 처리수로 부르자는 의견이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에는 국무조정실과 해양수산부 등 정부 당국자들도 참석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KBS라디오에서 “(오염수라는) 용어 정정부터 필요한데 엄밀하게 ‘오염 처리수’”라며 “IAEA가 오염수를 방류하게 놔두겠냐”고 주장했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오염됐던 물을 방사성 핵종을 제거해 바다로 내보낸다며 처리수가 맞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지난 7일 방한해 윤석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진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알프스 처리수’라고 강조했다.

‘오염수’를 ‘처리수’로 바꿔 부르는 방안에 대해서는 여당 내에서도 비판 목소리가 나온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북한에서 날아오는 것은 누군가가 아무리 발사체로 이름을 바꾸려고 해도 국민들은 그것이 미사일임을 알았다”면서 “일본이 방류하는 것의 이름을 무엇으로 바꾸더라도 국민의 생각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다”라고 썼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전날 KBS라디오에서 오염수가 깨끗하니 처리수라고 부르자는 주장에 대해 “깨끗하면 왜 밖에 내보내냐”면서 “깨끗하지 않으니까 투기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인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은 SNS를 통해 “과방위 소관 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에 확인해본 바에 따르면 원안위는 오염수라는 명칭을 별도로 변경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허 의원은 “아직 우리 실사단이 일본에 가지도 않았고 어느 것 하나 제대로 직접 확인한 것도 없는데 오염수를 처리수라고 미리 답을 정해놓고 바꾸려는 이유가 뭐냐”며 비판했다.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방사능 오염수 가운데 오염수 처리가 완료된 것은 30%에도 미치지 못하고, 처리가 완료된 오염수도 안전한지 여부를 과학적으로 검증해야 하는 상황인데 왜 바꿔 불러야 하는가”라며 “정부가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지원하고 나서려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정부는 후쿠시마 ‘처리수’로 명칭을 변경하는 방안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후쿠시마 ‘오염수’를 ‘처리수’로 바꿀 계획이 있냐는 질문에 “우리 정부는 일관되게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라고 부르고 있다”면서 “처리수로 변경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검토한 바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달 하순 파견될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이 안정성 검증을 할 수 있느냐를 두고도 일본과 한국 정부의 입장이 갈리고 있다. 일본은 시찰단에 대해 ‘안정성 평가는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반면 장호진 외교부 1차관은 전날 “검증에 가까운 활동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 대변인은 이에 대해 “이번에 오염수 처분 관련 시설과 설비 현장을 방문해 직접 확인하고 필요한 전문적 분석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일 당국은 12일 서울에서 국장급 실무 협의를 열고 후쿠시마 오염수 현장 시찰단 파견과 관련한 구체적 내용을 논의한다. 한국 측에서는 국무조정실, 원자력안전위원회, 해양수산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사들이 참석한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