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폭·언론 탄압…벌써 ‘이동관 뇌관’

조문희·유정인·김윤나영 기자

국민적 공분 일으킬 ‘아들 의혹’에
MB 시절 ‘언론 옥죄기’도 논란
방통위원장 공식 내정도 되기 전
여당 ‘파장’ 우려, 야당 ‘철회’ 요구

학폭·언론 탄압…벌써 ‘이동관 뇌관’

신임 방송통신위원장 지명이 유력시되는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사진)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 특보 아들의 학교폭력 의혹과 관련해 전전긍긍하고 있다. 학폭 의혹은 특권 및 공정 이슈가 엮여 있는 국민적 민감사안이다. 야당도 공식 발표 전인 인사에 대해 철회를 촉구하며 반발하고 있다. 이 특보는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대변인·홍보수석을 지내며 언론 탄압 논란에 수차례 휩싸인 바 있다. 이 특보의 방통위원장 후보자 공식 지명 전부터 여당은 파장을 걱정하고, 야당은 인사 철회를 요구하는 이례적인 일이 벌어지고 있다.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7일 KBS 라디오에서 이 특보의 방통위원장 내정설과 관련해 “공식적으로 그분이 내정돼 발표가 난 것도 아닌데 지금 왜 이렇게 난리인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내에선 이 특보의 방통위원장 인선이 현실화할 경우 발생할 정치적 부담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장예찬 최고위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일주일 사이에 (지지자들로부터) 문자가 1000통 넘게 왔다”고 전했다.

여당은 이 특보 아들의 학폭 의혹이 정치적 타격으로 이어질 것을 걱정하고 있다. 학폭 의혹은 2030 청년층뿐 아니라 학부모 나이대인 4050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주제다. 지난 2월 윤석열 대통령 임명 하루 만에 아들 학폭 논란으로 낙마한 정순신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 사례도 있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한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의혹이) 진실로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예단해 말하기는 어렵다”면서도 “학폭은 국민감정에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장 최고위원도 “학폭이나 이런 부분에 대한 국민적 눈높이가 매우 엄격해졌다”며 “만약 (이 특보가 방통위원장) 후보자로 지정된다면 국민 여러분께서 납득할 수 있는 충분한 해명이나 후속 조치가 있어야 될 것”이라고 했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올드보이인 데다 이미지도 그리 좋지 않은데 왜 굳이 (이 특보를 지명하느냐)라는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지명 발표 전부터 논란이 가중된다는 점에서 이번 논란에는 이례적인 면이 있다. 윤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한상혁 방통위원장 면직을 재가한 뒤 즉각 이 특보 내정설이 정가에 퍼졌다.

청 특보 시절에 ‘아들 학폭 무마’ 다시 여론 도마

여권, 두 차례 청문회 부담

아들의 학폭 의혹 내용이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5년 서울시의회 ‘하나고 특혜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통해 알려진 만큼, 이 특보 임명의 적절성 여부는 빠르게 여론의 도마에 올랐다.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실의 공식 발표도 없었는데 당대표까지 나서서 인사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특보는 MB(이명박)정권 언론 탄압의 선봉장”이라며 “즉각 방통위원장 내정을 철회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정순신 전 검사가 법기술자처럼 재판을 끌면서 법을 이용해 면죄부를 받았다면 이 특보는 청와대 최고위 관계자 시절 학폭위도 개최하지 않고 전학시켜 권력형 비리까지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의 차기 방통위원장 지명 시기는 당초 예상보다 늦어지는 분위기다. 짧은 기간에 청문회를 두 번이나 치러야 하는 것도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 전 위원장 임기 만료 시점인 오는 7월 말 이전에 지명되는 후보자는 일단 인사청문회를 거쳐 잔여 임기까지 업무를 수행한 뒤 또 한 번의 청문회를 거쳐 새 임기를 시작해야 하기 때문이다. 여당 내에선 “한 번만 해도 청문회는 여당에 정치적 부담”이라며 두 차례 청문회 개최 가능성이 껄끄럽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통화에서 “인사청문회를 두 번 하는 것이 국정운영상 국민 보시기에 부담이 될 수도 있고 해서 그런 면까지 종합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Today`s HOT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