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야권, 민주유공자법 등 4개 법안 단독 처리…양곡법 상정 안 돼

민주유공자법·세월호참사피해지원법 등 포함

김진표 국회의장이 28일 국회 본회의에서 전세사기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에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여당 의원들이 퇴장한 가운데 통과시키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김진표 국회의장이 28일 국회 본회의에서 전세사기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에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여당 의원들이 퇴장한 가운데 통과시키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국회가 28일 본회의를 열어 민주유공자법 제정안 등 야권이 직회부한 법안 4개를 가결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앞서 윤석열 대통령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한 양곡관리법(양곡법) 개정안 등 3개 법안은 상정하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은 이날 민주유공자법과 농어업회의소법 제정안, 한우산업지원법 제정안, 4·16 세월호 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을 위한 특별법 개정안 등 4개 법안을 단독으로 처리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해당 법안이 여야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쟁점 법안이라고 주장하며 표결에 불참했다.

민주유공자법은 이미 특별법이 마련된 4·19 혁명과 5·18 민주화운동 외에 다른 민주화 운동 과정에서 피해를 본 사람들도 유공자로 인정해 본인과 가족에게 의료 등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22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로 선출된 우원식 민주당 의원은 전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민주유공자법이 꼭 통과됐으면 좋겠다”며 “통과되더라도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지 말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농어업회의소법은 농어업인의 의사를 대표하는 ‘농어업회의소’라는 기구를 만들고, 이 단체가 관련 정책 과정에 참여하는 내용이 골자다. 한우산업지원법엔 국가가 5년마다 한우산업 종합 계획을 수립하고, 수급 조정을 위해 출하 시 장려금을 지급하는 등의 방안이 담겼다. 세월호참사피해지원법은 2014년 6월 제정돼 시행됐지만, 지난달 15일 지원 기간 10년이 종료돼 이를 연장하는 차원으로 마련됐다.

김 의장은 표결에 앞서 “21대 국회 임기가 만료되는 시점에서 내일 본회의 소집이 어렵다는 특별한 사정과 상임위원회 심사 과정에서 여야 및 정부와도 큰 이견이 없었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이들 법안의 본회의 상정 이유를 밝혔다.

국회법 93조의2는 ‘법률안 심사를 마치고 의장에게 보고서를 제출한 후 1일이 지나지 않으면 의사일정으로 상정할 수 없다’고 돼 있지만, 민주당은 의사 일정 변경 동의안을 제출해 법안 상정을 추진했다.

다만 김 의장은 양곡법 개정안과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 개정안, 가맹사업거래공정화법 개정안은 상정하지 않았다. 김 의장은 이들 법안이 상정한 4개 법안과 달리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깊게 논의되지 않았다는 점, 관련 부처 반대가 심했다는 점 등을 이유로 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양곡법은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1호 법안이라는 점을 고려했다고 한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부터 직회부한 7개 법안 처리를 요구하며 여권과 김 의장을 압박했다. 박찬대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손바닥도 부딪혀야 소리가 나는 법인데 시종일관 안 하겠다는 입장인 집권 여당을 보고도 (김 의장이) 여야 합의를 주문하면서 해병대 채 상병 특검법, 전세사기특별법만 처리하겠다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Today`s HOT
메이저 우승 샴폐인 세례 받는 양희영 메이저 우승 샴폐인 세례 받는 양희영 모닥불 위를 폴짝! 리투아니아 성 요한의 날
베트남 환영식에 참석한 푸틴 홍수로 침수된 소말리아 거리
여자배구 국가대표 은퇴선수 간담회 케냐 세금인상 반대, Z세대 수천명 거리로
다크 모포 누드 수영 축제 뉴욕 타임 스퀘어에서 요가하기 루마니아 분수대에서 더위 식히는 아이들 멕시코 열대성 폭풍에 부서진 도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