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갤럽

윤 대통령 지지율 10%대 나오면 “심리적 탄핵”···‘취임 후 최저’ 21%

박순봉 기자
윤석열 대통령 최근 20주 직무 수행 평가  한국갤럽

윤석열 대통령 최근 20주 직무 수행 평가 한국갤럽

한국갤럽이 31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국정 지지도가 취임 후 최저치인 21%로 조사됐다. 20%대 지지율은 위험 단계다. 20%선이 무너져 10%대로 내려 앉을 경우 ‘심리적 탄핵’ 상태에 빠질 수 있다는 관측이 여당 내부에서 나온다.

한국갤럽이 지난 28일부터 사흘간 전국 성인 10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윤 대통령이 ‘잘하고 있다’는 긍정 평가는 21%로 나타났다. 지난주 조사 대비 3%포인트 하락했다. 이는 윤 대통령이 취임한 2022년 5월 이후 최저치다.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 평가는 같은 기간 3%포인트 상승해 70%로 나타났다. 취임 이후 최고치다.

윤 대통령은 4·10 총선 참패 후 기존에는 거부해왔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회동, 2주년 기자회견 등을 수용했다. 하지만 오히려 지지율이 하락하면서 내용이 국민들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채 상병 특검법 부결이 결정적 역할을 한 것 같다”며 “국민들 입장에선 국정기조가 안 바뀌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총선 이후 지지도는 4월 2주차 24%→4주차 24%→5주차 21%로 20% 초반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서울과 60대에서 하락폭이 크다는 점도 심상치 않다. 서울은 수도권 중에선 윤 대통령과 여당이 상대적으로 높은 지지율을 받는 지역이다. 서울은 지난주보다 6%포인트 지지율이 하락해 17%를 기록했다. 60대도 전주보다 11%포인트 하락해 30%로 집계됐다.

20%대 지지율은 이미 국정 운영을 하기 쉽지 않은 위험 단계다. 한국갤럽이 이날 발표한 역대 대통령의 분기별 지지율을 보면, 문재인 전 대통령은 임기 중 20%대 지지율을 기록한 바가 없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30~40%대 지지율을 유지하다 임기 4년차 3분기에 32%를 기록하고, 이후 4분기에 12%로 급락한 뒤 탄핵됐다. 이명박 전 대통령도 임기 1년차 2분기에 21% 지지율을 얻으며 위기를 맞았지만 점차 회복해 임기 3년차 때는 40%대를 기록했다. 이 전 대통령이 다시 20%대 지지율을 기록한 건 5년차 1분기부터다. 20%대 지지율은 임기 막판에야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다.

20%선이 붕괴될 경우 ‘심리적 탄핵’ 상태가 될 수 있다는 말도 나온다. 박근혜 청와대에서 근무했던 국민의힘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지지율이 20%대만 되어도 공무원이 말을 안 듣기 시작한다”며 “10%대가 되면 심리적 탄핵 상태다. 국민의힘에서도 대통령의 탈당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국민의힘 지지율은 30%를 기록했다. 전주 대비 1%포인트 상승했다. 대통령 지지율과 다른 흐름을 지속적으로 보이게 되고, 선거가 가까워지면 여당이 대통령을 향해 분리 요구를 할 가능성이 더 높아질 수도 있다. 또다른 국민의힘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21% 지지율이면 이미 당대표 체제로 전환될 수밖에 없다”며 “윤 대통령 눈치 안 보는 사람이 당권을 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통신3사가 제공한 무선전화 가상번호를 무작위 추출한 전화조사원 인터뷰(CATI) 방식으로 실시됐다. 응답률은 11.1%,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Today`s HOT
유도 대표팀의 구슬땀 단련 브라질 낙태 금지 법안 반대 시위 아르헨티나 개혁 법안에 반대 시위 이라크 정유공장 화재
이강인의 한 방! 중국에 1-0 승리 이드 알 아드하 앞둔 인도
칠레 폭우에 대피하는 주민들 50주년 맞은 루빅큐브
플라스틱 쓰레기 수출 막아달라 G7에 기후재정 촉구하는 필리핀 시위대 독일 연방의회에서 연설하는 젤렌스키 레바논 공습 산불 진화하는 소방기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