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상임위 출석해 ‘국정원 근무’ 이력 들며 얼굴 공개 거부한 진화위 조사국장

박하얀 기자

국회 행안위, 진실화해위 업무보고

“개인적 사유” 마스크 써 휴회 선포

19일 오후 국회에서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렸다. 이날 전체회의에는 행정안전부 장관, 경찰청장, 소방청장 등 관계 공무원이 불출석했다. 연합뉴스

19일 오후 국회에서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렸다. 이날 전체회의에는 행정안전부 장관, 경찰청장, 소방청장 등 관계 공무원이 불출석했다. 연합뉴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는 19일 국가폭력 피해자에 대해 부역 혐의 등급을 표시해 민간인 학살 피해자 유족단체로부터 고발당한 김광동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이날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진실화해위 등 기관 업무보고를 받았다. 회의에는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 의원들만 참석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이어 진화위 업무보고를 이어간 행안위 회의는 황인수 진화위 조사1국장이 국정원 근무 이력 등 “개인적 사유”를 들어 마스크와 안경 착용을 고집하면서 휴회가 선포됐다.

행안위원들은 공개 회의에 기관 증인으로 출석한 황 국장의 태도를 문제삼았다. 김성회 의원은 “공개 채용된 사람이 이 자리에 서면 비공개로 해야 하나”라고 꼬집었다. 이해식 의원은 “국정원 요원으로 나와있는 것이냐, 진화위 조사1국장으로 나와있는 것이냐”라며 “국민 앞에 답변하는 건데 진중한 태도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정훈 행안위원장은 회의를 재개하며 “국정원법·국회법·국가공무원법에도 전혀 근거가 없는 행동을 지금 하겠다는 건가”라며 “마스크와 안경을 벗고 발언대로 나와달라”고 요청했다. 황 국장은 “양해 부탁드린다”며 계속 거부했다. 이에 신 위원장은 황 국장에게 퇴거를 명령했고, 진화위 업무보고도 더는 진행되지 않고 종료됐다.

황 국장은 대공 3급 간부 출신으로, 최근 김광동 위원장, 이옥남 상임위원과 함께 직권남용 혐의로 민간인 학살 피해자 유족 단체로부터 고발당했다. 진화위는 지난해 11월 ‘전남 함평 군경에 의한 민간인 희생 사건’의 희생자 등 13명에 대해 진실규명 결정을 내렸으나, 김광동 위원장이 이 중 희생자 1명에 대한 재조사를 지시했다. 이후 이옥남 상임위원과 황인수 조사1국장의 지시에 따라 조사관들이 재조사에 나서 논란이 됐다.

황 국장이 조사관들에게 “간첩 행위를 한 것도 인정 안 하는데, 살인은 인정하겠나? 역사는 팩트대로 기록되어야 한다. 북한이 가해자라는 것을 알고 보고서를 쓰도록 하라”고 말한 사실이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지기도 했다.

이옥남 상임위원은 진실규명이 결정된 사건을 재조사하는 건 직권남용이 아닌지 묻는 김성회 의원의 질의에 “함평 사건은 민간인 희생을 조사하는 전형적인 사건과 다르다. 군·경에 의한 희생이라고 보기 힘든 정황이 있으니 확인해달라는 요구가 있었다”며 “그래서 전체회의 의결 이후에 위원장께서 관련 담당자들을 통해 확인했다”고 말했다.

행안위는 다음달 2일 행안위 전체회의 증인으로 이옥남 진화위 상임위원, 황인수 조사1국장과 이날 출석하지 않은 김광동 진화위원장,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윤희근 경찰청장, 김승호 인사혁신처장, 남화영 소방청장 등을 재차 채택했다.

한편 행안위 안건으로는 민주당 당론 1호 법안인 ‘민생위기 극복을 위한 특별조치법안(민생회복지원금)’, 오물풍선 시민 피해 구제안 등이 거론됐다.


Today`s HOT
트럼프 지지 표명하는 헤일리 오타니, 올스타전 첫 홈런! 오타니, 올스타전에서 첫 홈런! 말레이시아 항공 17편 격추 10주년
쓰레기장에서 재활용품 찾는 팔레스타인들 방글라데시 학생 시위대 간의 충돌
삼엄한 경비 서는 중국 보안요원 라스베이거스에서 공세 재개한 바이든
인도 힌두교 전차 축제 트럼프, 붕대 감고 미국 공화 전대 등장 눈부신 호수에 금빛 물결 증세가 부른 케냐 Z세대 반정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