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럽

윤 대통령 지지율 2주 연속 26%···정치인 호감도, 이재명 위에 오세훈·조국

박순봉 기자
주요 정치인 호감도  출처 : 한국갤럽

주요 정치인 호감도 출처 : 한국갤럽

한국갤럽은 윤석열 대통령 국정 지지율이 26%로 조사됐다고 21일 밝혔다. 같은 기관의 지난 주 조사와 같은 수치다. 정치인 호감도 순위는 오세훈 서울시장,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차례로 1~3위를 기록했다.

한국갤럽이 지난 18∼20일 전국 성인 10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윤 대통령 직무 수행 긍정 평가는 26%, 부정 평가는 64%로 나타났다. 긍정 평가는 지난 조사(11~13일) 때와 같고 부정 평가는 2%포인트 하락했다.

정당 지지율은 국민의힘 32%, 민주당 28%, 혁신당 9%, 개혁신당 4%, 진보당 2%, 새로운미래 1% 순이었다. 지지 정당 없음은 23%다.

정치인 호감도 조사에선 오 시장이 36%로 가장 높았다. 조 대표와 이 대표는 각각 35%, 33%를 나타냈다. 근소한 차이지만 야권 내에선 조 대표가 이 대표를 앞서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어서 한동훈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31%), 홍준표 대구시장(30%), 이준석 개혁신당 의원(27%) 순이었다. 한국갤럽은 “오 시장과 한 전 위원장은 보수층과 60대에서, 조 대표와 이 대표는 진보층과 40~50대 층에서 호평을 받았다”고 밝혔다.

비호감도는 이 대표와 한 전 위원장이 각각 58%를 기록해 동일했다. 오 시장의 비호감도는 50%였고, 조 대표 54%, 홍 시장 60%, 이 의원 61%였다.

이번 조사는 이동통신 3사 제공 무선전화 가상번호 무작위 추출을 통한 전화 조사원 인터뷰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며 응답률은 12.2%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Today`s HOT
아르헨티나, 코파 아메리카 2연패 스페인, 유로 2024 정상 최다 우승팀 등극! 수질을 개선하자, 점프! 러시아 패들 보드 서핑 축제
희생자 묘비 옆에서 기도하는 추모객들 인도 무하람 행렬
갈곳 잃은 콩고민주공화국 난민들 프랑스 바스티유 데이 기념 불꽃놀이
미시간주에서 열린 골판지 보트 경주 출국 앞둔 파리 올림픽 출전 대표팀 파리올림픽 성화 봉송하는 BTS 진 헌팅턴비치에서 행진하는 트럼프 지지자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