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방역과 민생, 남은 임기 피할 수 없는 책무”

정대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청와대에서 영상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청와대에서 영상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3일 “방역과 민생에 전념하며 국민의 삶을 지키는 것이 우리 정부 남은 임기 동안 피할 수 없는 책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영상 국무회의에서 “코로나 위기 속에서 국민들은 여전히 힘겨운 시기를 견디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과 기후변화에 대응해야 하는 대전환기에 국가의 미래를 준비하고 개척하는 과업 또한 미룰 수 없는 시대적 소명”이라며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산 상황과 관련해 “국정의 최우선 과제는 당면한 위기를 하루속히 극복하는 것”이라며 각 부처가 코로나 상황을 조기 진정시키는 데 전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로 인한 격차 해소와 민생 안정을 위한 추가 대책을 마련하는 데 일자리 회복이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일자리 창출의 마중물 역할을 하면서 민간 기업의 일자리 창출을 적극 지원하겠다.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신기술 분야가 민간 일자리의 보고”라며 “기업이 인력 양성을 주도하고 정부는 과감하게 지원하는 방안을 적극 강구해 달라”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전날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 “백신이 해결책이 될 줄 알았는데 예상과 다른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아직도 인류는 코로나에 대해 모르는 부분이 많다. 변이도 어디까지 갈지 알 수 없다”면서 백신 접종뿐 아니라 적절한 방역 조치를 병행해야만 코로나 확산을 억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팬데믹(전 세계적 대유행) 장기화를 전제하고 방역과 민생 대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힌 것이다.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도 임기 말까지 완전한 일상 회복이 어렵다는 예상을 토대로 일자리 대책 등을 마련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4차 산업혁명·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해 “각 부처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대전환에 사명감을 갖고 최선을 다해 임해 달라”고 말했다.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휴먼 뉴딜을 3개 축으로 한 ‘한국판 뉴딜’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노력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탄소중립 실현과 에너지 전환도 중차대한 과제다.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당연한 책무이고, 우리 경제의 미래와 직결되는 과제”라며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수소경제 산업생태계 조성 등 실천 프로그램을 더욱 주도적 자세로 속도감 있게 추진해 달라”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