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남북한 체제 경쟁, 이미 오래 전에 의미 없어져”

정대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서울 그랜드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제15회 세계한인의날 기념식에 참석해 유공자 포상 및 기념사를 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서울 그랜드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제15회 세계한인의날 기념식에 참석해 유공자 포상 및 기념사를 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5일 “(남북한) 체제 경쟁이나 국력 비교는 이미 오래 전에 더 이상 의미가 없어졌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제15회 세계한인의날 기념식에 참석해 “이제는 (남북한이) 함께 번영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면서 “통일에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남과 북이 사이좋게 협력하며 잘 지낼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세계한인의날은 전 세계 750만 재외동포의 존재를 국내에 알리고, 재외동포의 민족적 긍지를 고취하기 위해 2007년 제정된 법정 기념일이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로 기념식이 개최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아직 분단을 넘어서지 못했다. 재외동포들의 시각에서 바라보면, 남북으로 나뉘어진 두 개의 코리아는 안타까운 현실일 것”이라며 “하지만 우리는 대립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민족의 정체성을 갖고 있는 동포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남과 북을 넘어 하나의 코리아가 갖는 국제적인 힘, 항구적 평화를 통한 더 큰 번영의 가능성을 동포들이 널리 알려 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올해 쿠바 이주 100주년을 맞아 쿠바 이민 1세대이자 독립운동가였던 고 임천택 선생의 증손자 임대한씨도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재외동포 1세대 선조들은 간도와 연해주, 중앙아시아, 하와이, 멕시코, 쿠바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에서 당당한 도전과 성취의 역사를 썼다”며 “온 민족이 함께 힘을 모아 마침내 독립을 이뤄낸 역사적 경험은 해방 후에도 대한민국이 전쟁과 가난, 독재와 경제위기를 이겨내는 큰 힘이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위기에서 재외동포들이 방역물품과 성금을 모으는 등 저력이 또 한번 빛났다며 “뛰어난 민간외교관 역할을 한 재외동포 한 분 한 분이 참으로 고맙고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독립을 위해 헌신하고도 해방된 조국으로 돌아오지 못한 분들에 대한 국가의 책무 역시 잊지 않겠다”며 “또한 우리 미래세대들이 한민족의 핏줄을 잊지 않으면서, 그 나라와 지역사회의 당당한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