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간 이재명, 전두환이 심은 소나무 보며 “심은 사람이 좀 특이한 분”

정대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와 인사하고 있다. 청와대 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와 인사하고 있다. 청와대 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후보 간 회동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이 후보는 26일 약속 장소인 청와대 상춘재 앞에 10여분 먼저 도착해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과 이야기를 나눴다. 문 대통령이 녹지원을 가로질러 상춘재 쪽으로 다가오자 이 후보는 “어른이 오시는데 내려가야 한다”고 웃으며 문 대통령 쪽으로 다가가 먼저 인사하고 악수를 건넸다. 두 사람은 “건강 괜찮으시죠”(이 후보) “그동안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문 대통령)라고 하며 첫 인사를 나눴다.

이 후보는 상춘재로 들어가기 전 야외에서 문 대통령과 기념촬영을 한 뒤 “가보로 간직하겠다”며 웃었다. 이 후보는 전직 대통령 전두환씨가 1983년 식목일에 심은 소나무를 보고 “백송도 아주 특이하게 생겼는데 심은 사람이 좀 특이한 분이더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최근 전씨에 대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고 말한 것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 후보에게 넥타이를 선물했다. 이 후보는 이날 저녁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대통령을 상징하는 봉황과 무궁화가 새겨진 상자 안에 든 대각선 줄무늬 넥타이 사진과 함께 “뜻밖의 선물에 대통령의 세심한 마음 씀씀이를 느낀다. 마음이 넉넉해진다. 감사하다”는 글을 올렸다.

회동은 차담 형식으로 진행됐다. 함께 식사를 하게 되면 자리가 무거워질 수 있고 과도한 정치적 해석이 뒤따를 수 있어 차를 곁들인 자리로 준비했다는 게 청와대 설명이다.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고위급 참모들이 출석한 데다, 차담 참석자가 많을 경우 문 대통령과 이 후보 간 대화 내용에 대한 전언이 각기 다를 수 있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 이 수석만 회동에 배석했다.

회동은 이 후보가 민주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지 16일 만이다. 2002년 김대중 당시 대통령과 노무현 당시 새천년민주당 후보가 이틀 만에, 2012년 이명박 당시 대통령과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후보가 13일 만에 만난 것에 비해 늦어졌다. 청와대는 과도한 해석을 경계했다. 이 수석은 회동 후 브리핑에서 “자연스럽게 이 후보의 스케줄과 저희 스케줄을 맞추다 보니 이렇게 된 것(이날로 날짜를 잡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회동 날짜는 당초 청와대에 대한 국감을 피해 27일로 예상됐으나, 이날 오후부터 이어지는 외교 일정에 집중하기 위해 문 대통령과 이 후보 모두 시간이 비는 이날 오전으로 정해졌다. 이 수석은 문 대통령과 야권 대선 후보가 회동할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후보 선출이 되고 요청이 있으면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