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희, 노태우 국가장 논란에 “전두환은 일고의 가치도 없어”

박광연 기자
이철희 정무수석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의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 경호처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철희 정무수석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의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 경호처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이 지난 26일 사망한 노태우 전 대통령 국가장 결정 논란과 관련해 “전두환 전 대통령의 경우 국가장이나 심지어 국립묘지 안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28일 말했다.

이 수석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전 전 대통령을 언급하시는 분들도 있던데 저희는 (노 전 대통령은) 완전히 다른 케이스라고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수석은 “본인(노 전 대통령)이 용서를 구한다는 유언도 남겼고 유족들이 그동안 5·18(묘역)도 찾아가 사과하는 모습도 보였기 때문”이라며 “국가장으로 한다고 해서 이 분에 대한 역사적 또는 국민적 평가가 끝났다고 평가하는 차원에서 결정한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이 민주화운동을 하셨던 분이고 인권변호사 출신이기 때문에 대통령으로서 할 수 있는 조치는 국민 통합이나 화합 포용에 기여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할 수 있다”면서 “대선을 염두에 두고 한 행위라고 보지 않는다”라고 설명했다.

이 수석은 노 전 대통령 국가장 반대 여론에 대해 “충분히 공감한다”며 “5·18로부터 큰 고통을 받으신 분들의 지적이나 민주화운동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했던 그런 결정이 쉽게 수긍되지 않을 거라는 것도 충분히 인정한다”고 말했다.

야당이 지난 26일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회동을 ‘대장동 사건 수사 가이드라인’이라고 비판한 데 대해 이 수석은 선을 그었다. 그는 “이 정부가 갖고 있는 자부심 중 하나가 수사개입이나 지침도 내리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회동이) 수사에 전혀 영향을 안 미친다. 검찰도 눈치 안 볼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수석은 “제발 이런 선거 이슈에 대통령을 끌어들여서 논란을 벌이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대통령은 할 일도 많으니 국정에 전념하실 수 있게 내버려두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야당의 대장동 사건 특별검사 도입 주장에는 “저희가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며 “여야가 (특검 도입을) 합의하면 저희가 받아들여야죠”라고 말했다.

이 수석은 “야당도 (대선)후보가 정해져서 이러이러한 이유로 대통령을 만나자고 요청하면 적극 검토할 것”이라며 “최소한 윤석열 후보가 최종 국민의힘 후보가 되면 요청 안하실 것 같다. 잘못된 만남이라는데 요청하겠나”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 남은 임기 내에 내년 대선을 고려한 남북 정상회담은 성사되지 않을 것이라고 이 수석은 강조했다. 이 수석은 “남북 관계를 푸는 데 정상회담이 도움이 된다면 당연히 해야 하지만 선거를 위해서 이벤트성 정상회담을 추구하는 일은 단언컨대 없다”며 “이벤트성 남북정상회담은 추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수석은 “국민들이 의도가 보이는 행위를 하면 역으로 심판하기 때문에 그런 일 안한다”고 말했다.


Today`s HOT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개전 200일, 침묵시위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황폐해진 칸 유니스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