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온실가스, 2030년까지 40% 이상 줄이겠다”

글래스고|정대연 기자

COP26 기조연설서 선언

북한과 산림복원 협력 모색

문재인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영국 글래스고 스코틀랜드 이벤트 캠퍼스(SEC)에서 열린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 참석해 의장국인 영국의 보리스 존슨 총리(왼쪽),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영국 글래스고 스코틀랜드 이벤트 캠퍼스(SEC)에서 열린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 참석해 의장국인 영국의 보리스 존슨 총리(왼쪽),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국제사회에 2030년까지 국가 온실가스를 국내 배출량 정점인 2018년 대비 40% 이상 줄이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2030년까지 온실가스 일종인 메탄의 30% 감축과 2050년까지 석탄 발전소 전면 폐지도 약속했다. 북한과 산림복원에 협력해 남한만이 아닌 한반도 전체 온실가스를 줄여나가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영국 글래스고에서 개최된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정상회의 기조연설에서 “한국은 ‘2030 NDC(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를 상향해 2018년 대비 40% 이상 온실가스를 감축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종전 목표보다 14%포인트 상향한 과감한 목표이며, 짧은 기간 가파르게 온실가스를 감축해야 하는 매우 도전적인 과제”라며 “쉽지 않은 일이지만 한국 국민들은 바로 지금 행동할 때라고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목표에 도달하려면 한국의 연평균 온실가스 감축률은 4.17%가 돼야 한다. 한국보다 앞서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시작한 미국·영국(각 2.81%), 유럽연합(1.98%), 일본(3.56%)보다 높다.

문 대통령은 또 “메탄은 이산화탄소보다 온실효과가 매우 높아 기후위기 해결의 중요한 열쇠”라며 2030년까지 메탄 30% 감축과 국제메탄서약 가입을 약속했다. 메탄은 온실효과가 이산화탄소의 21배에 달한다.

정부는 지난달 18일 탄소중립위원회 전체회의에서 NDC를 기존 2018년 대비 26.3% 감축안에서 40% 감축안으로 상향했고, 같은달 27일 국무회의에서 의결했다. 이에 앞서 국회는 지난 8월 탄소중립녹색성장기본법을 제정해 NDC 하한선만 35%로 규정했는데, 정부가 이를 5%포인트 높인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연설에서 ‘40% 이상 감축’이라고 밝히면서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더 강한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에 따라 “2050년까지 모든 석탄 발전소를 폐지할 것”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현 정부 출범 후 석탄발전소 8기 조기 폐쇄, 올해 말까지 2기 추가 폐쇄, 국내 신규 석탄발전소 허가 중단, 신규 해외 석탄발전에 대한 공적금융 지원 중단 등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재생에너지 개발을 비롯해 개도국들의 저탄소 경제 전환에 적극 협력하겠다”며 “해외 한국 기업의 탄소 배출도 줄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COP26 의장국 프로그램 ‘행동과 연대’에 참석해서는 “개도국에서 선진국으로 발전한 나라로서 선진국들이 바라는 ‘감축’과 개도국들이 바라는 ‘적응과 재원’이 균형적인 합의에 이를 수 있도록 적극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기조연설에서 온실가스 감축 노력에서 북한과의 협력을 모색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산림복원 협력은) 접경 지역의 평화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이기도 하다”며 “남북한 산림 협력을 통해 한반도 전체의 온실가스를 감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기후위기의 당사자인 미래세대와 기성세대가 함께 기후위기 해법을 찾는다면 지속가능한 세계를 향한 인류의 발걸음도 한층 빨라질 것”이라며 ‘청년 기후 서밋’의 정례적인 개최를 제안했다.


Today`s HOT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개전 200일, 침묵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