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없인 탄소중립 불가능…한국·헝가리 양국 공통의향”

부다페스트 | 정대연 기자

아데르 대통령 언론 발표

청 “신규 원전 건설 않고

신재생 등 비중 높여 실현”

한·헝가리 정상회담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3일 헝가리 부다페스트 대통령궁에서 아데르 야노쉬 대통령과 공동언론발표 후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헝가리 정상회담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3일 헝가리 부다페스트 대통령궁에서 아데르 야노쉬 대통령과 공동언론발표 후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 정상으로는 20년 만에 헝가리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아데르 야노쉬 헝가리 대통령과 3일(현지시간) 정상회담을 했다.

아데르 대통령은 정상회담 후 공동언론발표에서 “원전 에너지 사용 없이는 탄소중립이 불가능하다는 게 양국의 공통 의향”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가 2050년 탈석탄 달성과 함께 2084년까지 이어지는 장기 계획으로 탈원전을 추진 중인 가운데 나온 발언이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기조가 바뀌는 것 아니냐는 전망까지 나오자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정상회담에서 “2050년까지 원전의 역할은 계속되나, 신재생 에너지와 수소 에너지의 비중을 높여 탄소중립을 이뤄나가겠다고 했다”고 해명했다.

아데르 대통령은 헝가리를 국빈방문한 문 대통령과 부다페스트 대통령궁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동언론발표를 하면서 “한국과 헝가리 양국 모두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약속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두 정상은 전날에도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정상회의가 열린 영국 글래스고에서 대면했다.

아데르 대통령은 “원전 외에 한국은 풍력, 헝가리도 한국과 동일하게 태양열 에너지 기반의 재생 에너지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 함께 갈 것을 얘기했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이 글래스고에서 말했던 부분들을 이루기 위해서는 많은 기술 변화와 액션을 취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도 얘기를 나눴다”며 “목표가 같기 때문에 저희가 원하는 기술혁신은 함께 이뤄낼 수 있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COP26 정상회의에서 2030년까지 온실가스 40% 감축과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국제사회에 선언했다.

문 대통령은 공동언론발표에서 원전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은 채 전기차 배터리 등 미래 유망산업, 4차 산업, 기후변화, 디지털, 보건 협력 등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COP26 정상회의와 2050 탄소중립 실현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디지털 전환과 그린 전환을 기조로 하는 새로운 노력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번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의 원전 관련 발언 내용에 대해 “문 대통령은 2050년 탄소중립까지 원전의 역할은 계속되나, 신규 원전 건설은 하지 않고, 설계수명이 종료된 원전을 폐쇄하며, 태양광·풍력, 특히 해상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와 수소 에너지의 비중을 높임으로써 탄소중립을 이뤄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