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출연한 이재명 “날 찔러도 피 안나는 뿔난 사람으로 인식”

정대연 기자

“추진력 잘못 인식되면 센 느낌”

 아내 낙상사고 관련 소문엔

“화도 안나…반격 기회될 것”

KBS <옥탑방의 문제아들> 갈무리.

KBS <옥탑방의 문제아들> 갈무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지난달 30일 “제가 찔러도 피가 안 날 것 같은 뿔난 사람으로 인식되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밤 방송된 KBS 예능 프로그램 <옥탑방의 문제아들>에서 “추진력이라는 게 잘못 인식되면 센 느낌을 줄 수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사실은 매우 다정다감하고 사람들과 교감도 잘 되는 편”이라며 “그런 측면들이 전혀 안 보이고 일방적인 줄 안다”고 했다. 그는 “제가 살아온 과정 때문에 ‘엄청 거칠겠구나’하는 선입관을 갖게 한다”며 “(그러나 저는) 보통의 인간”이라고 밝혔다. ‘싸움닭’이라는 별명에 대해 “싫다”고 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정치인의 사명에 대해 “반대하는 사람도 있고 찬성하는 사람도 있는데, 그걸 감수하는 게 정치인의 몫”이라며 “합의되지 않더라도 해야 될 일을 강제하라고 권한이 주어진 것”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내 의사를 원하지 않는 상대에게 관철하는 힘이 바로 권력”이라며 “이해관계가 충돌하고 갈등이 있는데 아무것도 안 하면 사회가 어떻게 되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대신 정치인한테는 타격이 온다”며 “그래서 저 같은 사람이 적이 많다”고 했다.

이 후보는 아내 김혜경씨의 낙상사고와 관련한 소문에 대해 “처음에는 무척 화가 났는데 요즘은 별로 화도 안 난다”며 “너무 일상적으로 벌어지기 때문에 오히려 ‘이 기회를 이용해서 어떻게 반격할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과하면 반드시 반작용이 있고 지나치게 선을 넘을 때는 반격할 기회”라며 “‘경호 인력이 왜 못 봤느냐’고 하는데 우리는 사생활에 경호 인력을 쓰지 않는다”며 “우리가 신분을 안 밝혀서 소방대원들이 제가 누군지 몰랐다. 제가 혼낸 것처럼 이미지를 만들려고 해서 ‘우리는 신분을 밝히고 무엇을 요구하지 않는다’고 했다”고 말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