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찰스3세 국왕에 위로 ‘조문 외교’ 돌입

유정인 기자

찰스 3세에 “자유와 평화의 수호자인 여왕 잊을 수 없을 것”

찰스 3세와 케이트 미들턴 왕세자비 방한 희망에 “언제든 환영”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조문은 교통문제로 취소···장례식만 참석

영국·미국·캐나다 5박7일 순방에 나서는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8일 오전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영국·미국·캐나다 5박7일 순방에 나서는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8일 오전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국장 참석을 위해 영국 런던을 찾은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찰스 3세 국왕이 개최한 리셉션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찰스3세 국왕에게 엘리자베스 2세 국왕 서거에 깊은 애도를 표하고 위로를 전했다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런던에 도착한 뒤 곧장 버킹엄궁에서 열리는 리셉션장으로 향했다. 찰스 3세 국왕이 국장 참석을 위해 런던을 방문한 각국 지도자들을 위해 마련한 자리다. 윤 대통령과 함께 순방길에 오른 김건희 여사도 동행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찰스 3세 국왕에게 직접 위로의 뜻을 전달했다. 윤 대통령은 “자유와 평화의 수호자로 평생을 헌신한 여왕을 잊을 수 없을 것이라 하고 대한민국 국민도 이 슬픔 함께하고 있다”고 전했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이에 대해 찰스3세 국왕은 윤 대통령 부부에게 먼 곳에서 직접 와주신데 깊은 감사 표한다면서 왕실 일가들을 차례로 소개했다. 케이트 미들턴 왕세자비는 “한국을 가본 적 없기 때문에 초대해주시면 한 번 방문해보고 싶다”고 했고, 찰스 3세 국왕은 “1992년 한국을 오래 전에 방문해 다시 한 번 갈 기회가 허락되길 바란다”고 했다고 김 수석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에 대해 “언제든 (방한을) 환영한다”고 화답했다.

윤 대통령은 리셉션에서 리즈 트러스 신임 영국 총리와 처음으로 만나 인사를 나눴다. 국장 참석차 방문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부부와 환담하는 자리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곧 유엔에서 다시 만나자”고 했다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윤 대통령은 당초 리셉션에 앞서 한국전 참전 기념비에 헌화하고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시신이 안치된 웨스터민스터 홀을 찾아 조문할 계획이었지만, 현지 교통통제와 일정 문제 등으로 취소했다. 19일 오전 11시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열리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 국장 미사에는 예정대로 참석할 계획이다.

국장 뒤엔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으로 향한다. 윤 대통령은 현지 시간으로 20일 유엔총회 기조연설에 나선다. 이어 복수의 정상회담 등을 마친 뒤 캐나다로 이동해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다.

윤 대통령과 김 여사는 이에 앞서 이날 오후 전용기인 공군1호기로 런던 스탠스테드 공항에 도착했다. 추모의 의미를 담아 스태스테드 공항 도착 당시 윤 대통령은 검은 양복에 검은 색 넥타이를, 김 여사는 검은 원피스와 망토를 착용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