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모두 수출 증진 위한 팀코리아 일원으로 합심해야”…예산안 야당 압박도

유정인 기자

“모든 부처가 산업발전 위해 뛰어야”

야당 향해 “기업이 죽고 사는 문제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서울 양재동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서 열린 제1차 수출전략회의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서울 양재동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서 열린 제1차 수출전략회의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은 23일 “민간, 공기업, 금융기관, 정부 관계자 모두 수출 증진을 위한 팀코리아의 일원이라는 마음으로 합심, 단결해서 수출 증진에 함께 힘써달라”고 말했다. ‘세계 5대 수출 대국’을 목표로 제시하면서 정부가 “기업을 도와주는 조직”이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 야당을 향해서는 “기업이 죽고 사는 문제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내년도 정부 예산안 처리 협조를 거듭 압박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양재동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서 제1차 수출전략회의를 주재하면서 “수출이야말로 국민들의 일자리의 원천”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수출전략회의는 글로벌 복합 경제위기로 수출이 둔화한 상황에서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만들어진 회의체다. 이날 회의에는 기획재정부·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 부처와 민간협회·기업 관계자, KOTRA·한국수출입은행 등 관계 기관이 함께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우리는 10여년 전 글로벌 금융위기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서 수출 규모가 세계 7위까지 상승하는 기염을 토한 바 있다”면서 “이번에도 복합위기를 기회로 삼아서 세계 5대 수출 대국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다 같이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했다.

이를 위한 ‘전 부처의 산업부화’를 재차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문화체육부는 문화산업부, 환경부는 환경산업부, 보건복지부는 보건복지산업부 이런 식으로 모든 부처가 관련되는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 뛰어야 된다”고 말했다. 그는 환경부를 예로 들면서 “환경 정책적인 규제만 하는 부가 아니라 환경산업을 키워나가고, 또 이것이 신성장 분야가 되기 때문에 그런 산업을 키워나가, 선제적으로 일하는 부처가 돼야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도 “무엇보다 정부의 태도가 완전히 달라져야 한다”면서 “고위직부터 실무자까지 모든 공무원들은 근본적으로 정부가 규제기관이란 생각에서 벗어나 기업을 도와주는 조직이란 인식을 가져야 한다”고 인식 변화를 촉구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의 외교라는 것도 철저하게 경제와 안보”라며 “한반도의 안보를 위한 외교 활동을 빼면 모든 해외 순방은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자원 획득처럼 철저하게 비즈니스 이슈에 맞춰져야 한다”고 했다.

최상목 경제수석은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의 지난 17일 회담을 계기로 체결된 26건의 계약과 양해각서(MOU)를 언급하면서 “내용이 구체적이고 사우디 측의 실행 의지도 강해 실현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평가된다”고 말했다. 최 수석은 이어 “향후 최소 5000억달러 규모로 추정되는 네옴시티 프로젝트가 구체화되면 추가적으로 상당한 규모의 성과가 더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야당을 향해 내년도 예산안 처리 협조를 거듭 압박했다. 윤 대통령은 “미래의 수출 전략 핵심 품목이 될 혁신형 소형모듈원자로(i-SMR) 관련 예산에 대해 야당이 전액 삭감을 시도하고 요구하고 있다”면서 “우리 경제의 미래가 달린 중차대한 문제마저도 정쟁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국민이 먹고사는 문제, 또 기업이 죽고 사는 문제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면서 “정쟁은 국경 앞에서 멈춰야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초당적 협력’을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국무회의에서도 “예산과 법안을 통한 재정적, 제도적 뒷받침이 매우 중요하다”며 “정쟁에 밀려 적기를 놓친다면 결국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께 돌아갈 것”이라고 야당을 겨냥한 메시지를 냈다.

회의에선 주요 수출지역별로 특화 전략을 세우고 수출 지원을 강화하는 방안 등이 논의됐다. 이어진 토론에선 기업들의 해외 수주 지원 방안이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당초 1시간 10분으로 예정된 회의는 민간 부문 참석자들의 토론과 건의가 이어지며 2시간 가량 이어졌다고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전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