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오지 않는 도어스테핑···새해 기자회견 대신 신년사 가능성

심진용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김건희 여사와 함께 25일 서울 성북구 영암교회에서 열린 성탄절 축하 예배에 참석해 기도하고 있다. 대통령실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김건희 여사와 함께 25일 서울 성북구 영암교회에서 열린 성탄절 축하 예배에 참석해 기도하고 있다. 대통령실제공

윤석열 대통령의 출근길문답(도어스테핑)이 중단된 지 한 달이 넘었다. 연내 재개 가능성은 희박하다. 신년 기자회견도 열지 않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25일 현재까지 윤 대통령은 출근길문답에 나서지 않고 있다. 대통령실은 지난달 21일 “최근 발생한 불미스러운 사태와 관련해 근본적인 재발 방지 방안 마련 없이는 지속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출근길문답 중단 공지를 내놨다. 직전 출근길문답에서 특정 언론사 출입기자의 질문 태도를 문제로 삼았다.

출근길문답 중단 이후 윤 대통령 지지율은 상승곡선을 달리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 16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윤 대통령 지지율은 36%를 기록해 한달 전 같은 기관 조사보다 7%포인트 올랐다. 이 기간 윤 대통령 지지율은 한 차례 꺾임 없이 줄곧 상승세를 그렸다. 화물연대 총파업 이후 강경한 대응이 보수층 결집을 이끌었고, ‘3대 개혁’ 드라이브 역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는 분석과 함께 출근길문답 중단 또한 리스크 관리에 도움이 되고 있다는 설명이 나온다.

출근길문답이 언제 재개될 지는 미지수다. 대통령실에서는 아직까지 출근길문답 재개와 관련한 구체적인 논의가 나오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지율 관리 측면에서는 출근길문답을 재개할 이유가 없는 상황이다. 대통령실은 “출근길문답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윤 대통령의 의지가 가장 강하다”는 입장 외에 구체적인 재개 시점이나 형식은 내놓지 않고 있다.

윤 대통령은 출근길문답과 다른 형태로 소통을 시도하고 있다. 방송 생중계로 진행된 지난 15일 국정과제점검회의가 대표적인 사례다. 국민패널에 배정된 시간이 적었고, 각 부처 추천으로 취합된 국민패널들의 질문 또한 비판적인 내용은 없었던 탓에 ‘반쪽짜리’ 소통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출근길문답 중단 이후 현재까지 윤 대통령과 기자들 사이 질의응답은 이뤄지지 않았다.

역대 정부에서 통상 실시해오던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도 열리지 않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업무보고 등 1월 일정이 빠듯하다는 이유다. 대신 윤 대통령이 1월1일 생방송 중계를 통해 신년사 형식으로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새해 인사와 함께 집권 2년차 국정운영 방침을 밝히고, 최근 강조하고 있는 노동·교육·연금 등 3대 개혁 의지를 재확인한다는 것이다. 이 경우에도 쌍방향 소통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비판이 제기될 수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윤 대통령의 신년사 발표와 신년 기자회견 등과 관련해 “여러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면서 “아직까지 확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앞서 언급한 한국갤럽 여론조사는 지난 13∼15일 전국 성인 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무선(90%)·유선(10%) 전화 면접 방식으로 진행됐고, 응답률은 10.9%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Today`s HOT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