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과거 침략자 일본, 협력 파트너 됐다”읽음

유설희 기자

윤 대통령, 첫 3·1절 기념사

윤 대통령 “과거 침략자 일본, 협력 파트너 됐다”

일 ‘과거사 반성·사과’ 언급 안 해
“안보위기” 한·미·일 공조에 방점
“진지함도 성의도 없다” 비판 확산

윤석열 대통령은 1일 “3·1운동 이후 한 세기가 지난 지금 일본은 과거 군국주의 침략자에서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와 경제 그리고 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하는 파트너가 됐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104주년 3·1절 기념사에서 “복합위기와 심각한 북핵 위협 등 안보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한·미·일 3자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일본을 안보위기 극복을 위한 협력 파트너로 규정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우리는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연대하고 협력해서 우리와 세계시민의 자유 확대와 공동 번영에 책임 있는 기여를 해야 한다”면서 “이것은 104년 전 조국의 자유와 독립을 외친 우리 선열들의 그 정신과 결코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일본과의 협력이 3·1정신에 부합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정부 노력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았다. 관계 개선을 위한 전제 조건인 일본의 반성과 변화 필요성도 언급하지 않았다.

<b>양금덕 할머니의 외침이 정부에 닿기를</b>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가 1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3·1절 범국민대회’에서 정부를 규탄하고 일본의 사죄를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권도현 기자

양금덕 할머니의 외침이 정부에 닿기를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가 1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3·1절 범국민대회’에서 정부를 규탄하고 일본의 사죄를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권도현 기자

윤 대통령은 “104년이 지난 오늘 우리는 세계사의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하고 고통받았던 우리의 과거를 되돌아봐야 한다”며 “지금 세계적인 복합위기, 북핵 위협을 비롯한 엄혹한 안보 상황 그리고 우리 사회의 분절과 양극화의 위기를 어떻게 타개해 나갈 것인지 생각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변화하는 세계사의 흐름을 제대로 읽지 못하고 미래를 준비하지 못한다면 과거의 불행이 반복될 것이 자명하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가 이룩한 지금의 번영은 자유를 지키고 확대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과 보편적 가치에 대한 믿음의 결과였다”며 “그 노력을 한시도 멈춰서는 안 될 것이다. 그것이 조국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선열에게 제대로 보답하는 길”이라고 밝혔다.

이번 기념사는 윤 대통령 취임 이후 첫 3·1절 기념사다. 연설은 1300여자 분량으로 5분20여초간 진행됐다. 역대 대통령의 첫 3·1절 기념사에 비해 눈에 띄게 짧았고, 지난해 8·15 광복절 경축사(3620자)보다 3분의 1가량으로 줄어든 분량이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오로지 국익 관점에서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일본과의 파트너 관계는) 진솔한 사과와 책임지는 자세가 전제돼야 가능하다”며 “진지함도 성의도 느껴지지 않는 기념사”라고 지적했다. 김희서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3·1운동 정신을 거꾸로 세우고, 국민에게 모욕감을 주는 역대 최악의 대통령 기념사”라고 비판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애국지사, 독립유공자 유족, 여야 지도부, 사회 각계 대표 등 1300여명이 참석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