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9일 기자회견…“정말 궁금해할 답변 준비”

유정인 기자

김 여사 특검 등 현안 언급 전망

쇄신·협치 의지 보여줄지 주목

윤 대통령, 9일 기자회견…“정말 궁금해할 답변 준비”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2주년 하루 전날인 오는 9일 대국민 메시지 발표에 이어 기자회견을 연다. 윤 대통령은 해병대 채 상병 특검법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 여부와 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 현안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김수경 대통령실 대변인은 6일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9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취임 2주년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의 공식 기자회견은 2022년 8월 중순 취임 100일 회견 이후 1년9개월 만이다.

김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기자회견에 앞서 집무실에서 국민 여러분께 영상을 통해 지난 2년 국정운영 기조와 정책 추진 상황을 설명하고, 앞으로 3년 국정운영 계획을 말씀드릴 것”이라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오전 10시쯤 국정 소회와 향후 계획 발표를 마친 뒤 1층 브리핑룸으로 이동해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시작할 예정이다. 기자회견은 질의응답에 집중하겠다는 의미라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주제에 제한 없이 최대한 많은 질문을 받을 방침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께서 언론 소통 접점을 넓히겠다고 하신 바 있고 국민들이 알고 싶어 하는 부분, 오해하는 부분 등에 직접 설명을 드리는 부분에 대해 회견을 하는 것”이라며 “최대한 많은 질의응답을 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참모진과 회의하며 답변을 가다듬는 과정에서 “국민들이 정말 궁금해할 질문을 위주로 준비하자”고 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이번 회견은 여권이 참패한 4·10 총선이 한 달쯤 지난 시점에 열린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해 ‘국정 방향은 옳았지만 국민이 체감할 변화는 부족했다’는 취지로 평가하면서, 향후 국정 쇄신과 협치 의지에 물음표가 붙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이번 기자회견이 윤 대통령의 국정 쇄신 의지를 가늠하는 시험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회견에서는 지난 2년 국정 평가와 함께 정국 현안들이 다수 언급될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이 최근 거부권 행사를 시사한 채 상병 특검법, 김 여사의 명품가방 수수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 관련 특검법 수용 여부에 대한 입장 등 예민한 의제들이 두루 다뤄질 수 있다.

윤 대통령이 지난 2월 KBS 특별대담에서 김 여사의 명품가방 수수 의혹에 “대통령 부인이 누구한테 박절하게 대하기는 참 어렵다”고 해 역풍을 불러왔다는 평가가 많다.


Today`s HOT
트럼프 지지 표명하는 헤일리 오타니, 올스타전 첫 홈런! 오타니, 올스타전에서 첫 홈런! 말레이시아 항공 17편 격추 10주년
쓰레기장에서 재활용품 찾는 팔레스타인들 방글라데시 학생 시위대 간의 충돌
삼엄한 경비 서는 중국 보안요원 라스베이거스에서 공세 재개한 바이든
인도 힌두교 전차 축제 트럼프, 붕대 감고 미국 공화 전대 등장 눈부신 호수에 금빛 물결 증세가 부른 케냐 Z세대 반정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