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코로나 홀’ 발생…‘태양풍’이 온다

이정호 기자

이번 주말께 지구 도달할 듯

인공위성 등 오작동 가능성

태양에 지구 20개 크기의 ‘검은 구멍’이 생기면서 여기서 발생한 전기적 성질을 띤 바람인 ‘태양풍’이 지구에 곧 닥칠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이번 주말쯤 지구에선 평소보다 강한 오로라가 관측되고, 위성이 오작동하는 등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미국 과학매체 사이언스얼럿 등은 28일(현지시간)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운영하는 태양 관측용 위성인 ‘SDO’가 태양에서 ‘코로나 홀’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코로나란 태양의 상층부 대기를 뜻한다. 코로나는 최고 500만도에 이르는 고온인데, 주변보다 온도가 낮은 부위인 코로나 홀은 검은 구멍처럼 보인다. 온도가 낮다고 해도 이번에 발견된 코로나 홀의 온도는 124만도에 이른다고 NASA는 밝혔다. 코로나 홀은 사람의 육안이 아닌 자외선 카메라를 써야 보인다.

이번에 확인된 코로나 홀은 지난주에 이어 연달아 나타난 것으로 지구 20개가 들어갈 정도 크기다. 이처럼 코로나 홀이 잇따라 관찰되면서 지구에선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코로나 홀은 ‘태양풍’을 내뿜기 때문이다. 태양풍은 전자나 양성자처럼 전기적 성질을 띤 입자들의 바람이다. 지구에 닥치면 지구를 둘러싼 자기장, 즉 ‘지자기’를 교란한다. 지구 대기에서 전파를 반사 또는 흡수하는 얇은 막인 ‘전리층’도 손상시킨다.

이렇게 되면 지구 궤도를 도는 인공위성이 망가지거나 위성항법장치(GPS)의 측정 오차가 늘어난다. 단파 통신이 두절되고 전력망에 고장이 생길 수 있다. X선이나 자외선, 태양전파 등을 내뿜는 흑점도 비슷한 문제를 일으키지만, 코로나 홀은 인공위성 운영을 특히 방해한다는 게 문제다.

과학계는 이번에 코로나 홀에서 시작된 태양풍이 초속 800㎞로 이동할 것으로 보이며, 이번주 금요일이나 토요일에 지구에 다다를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 피해가 일어날 정도로 태양풍 위력이 셀지는 추가 분석이 필요하다. 일단 평소보다 오로라가 더 강하게 나타날 것으로 과학계는 전망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