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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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승기]‘일자눈썹’으로 돌아온 쏘나타, 넓은 공간에 이것까지?

    ‘일자눈썹’으로 돌아온 쏘나타, 넓은 공간에 이것까지?

    패밀리카, 아빠차, 영원한 국민 세단. 현대자동차의 중형 세단 ‘쏘나타’를 수식하는 여러 낱말들이다. 38년 역사를 이어 온 현대차의 최장수 세단 쏘나타 8세대의 부분변경 모델 ‘쏘나타 디 엣지’를 지난 10일 시승했다. 경기 하남의 한 실내주차장에서 출발해 경기 가평 소재 카페까지 왕복 약 100km 가량을 달렸다.쏘나타 디 엣지는 지난 2019년 8세대 모델 ‘DN8’이 출시된 이후 4년만에 나온 부분변경 모델이다. 가장 특징적인 요소는 현대차의 새로운 시그니처 디자인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다. 일명 ‘일자 눈썹’으로도 불리는 이 디자인 요소는 신형 스타리아에 이어 코나, 그랜져 등에도 이미 적용된 바 있다. 8세대 쏘나타도 기존의 ‘메기 디자인’을 벗어나 앞선 자동차들과 함께 ‘형제 룩’을 갖추게 됐다.공간은 ‘역시 쏘나타’ 였다. 2열 다리 공간은 성인 남성이 불편함 없이 앉을 수 있는 정도의 공간을 넉넉히 제공했으며 트렁크도 광활했다. 쏘나타 디 엣지는 이전 모...
  • [시승기] 공도를 달리는 'F 1 머신' 아우디 R8

    공도를 달리는 'F 1 머신' 아우디 R8

    세상에서 가장 빠른 경주용차 ‘F 1(포뮬러 1) 머신’과 구조와 성능이 비슷한 고성능 스포츠카는 어떤 맛일까. F1 머신은 일반 양산차와 형태와 구조가 사뭇 다르다. 가장 큰 차이점은 엔진의 위치다. 일반적으로 양산차는 앞바퀴 뒷쪽에 위치하거나 포르쉐 같은 스포츠카는 뒷바퀴 뒷쪽에 엔진을 둔다. 하지만 F 1 머신은 미드십 방식을 채택하는데, 엔진이 운전석 뒤에 있다.엔진을 미드십 방식으로 배치하면 가장 무거운 부품인 엔진이 차의 중앙에서 무게 중심을 잡는 역할을 해 핸들링은 물론 가속과 제동 등 모든 면에서 유리해진다. 이런 미드십 방식은 그러나 최대 승차 인원이 2인으로 제한되는 단점이 있어 4인 이상이 타야 하는 일반 세단에서는 채택되지 않고 있다.미드십 방식은 생산량이 많지 않은 페라리와 람보르기니 같은 고성능 스포츠카가 주로 채택하고 있는데, 양산차 메이커로는 유일하게 아우디가 이 방식으로 스포츠카 ‘R8’을 생산하고 있다.R8은 아우디의 기술...
  • [시승기] 현대차 아이오닉 5 개선해야 할 5가지

    현대차 아이오닉 5 개선해야 할 5가지

    아이오닉 5 실물은 사진과 다르지 않았다. 마치 미래차를 보는 듯한 디자인. 외모 만큼은 ‘우주 최강’이다. 현대차가 아이오닉 5 본계약을 실시한 지 이틀 뒤인 지난 21일 아이오닉 5를 시승할 수 있었다. 시승 차량은 롱레인지 두 바퀴 굴림 모델의 프레스티지 트림이다.아이오닉 5의 도어락을 해제했다. 이 차는 리모콘을 우르면 락이 해제되면서 도어 핸들이 튀어나오는 ‘오토 플러시 핸들’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생김새가 아주 미려하고 세련됐다. 하지만 문을 열기는 좀 불편하다. 팝업된 상태의 도어 핸들은 일자 형태인데, 손잡이를 당길 때 힘이 잘 전달되지 않고 세게 당기면 손이 쑥 미끄러져 빠지기도 했다. 실내도 겉모습 만큼 매력적이다. 깔끔하고 화사한 인테리어가 눈에 들어온다. 대형 계기판과 인포테인먼트 모니터, 기존 거울식 사이드 미러를 대신하는 디지털 사이드 미러 모니터는 마치 애플의 아이패드나 아이폰 디자인을 떠올린다. 액셀러레이터와 브레이크 페달, 발 받...
  • [시승기]폭스바겐 ‘투아렉’, 토크 걸리면 무섭게 가속…잔진동 걸러내 승차감 깔끔

    폭스바겐 ‘투아렉’, 토크 걸리면 무섭게 가속…잔진동 걸러내 승차감 깔끔

    ‘투아렉’은 세단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통틀어 폭스바겐 브랜드의 최상위 모델이다. 그만큼 자사의 엔지니어링과 디자인 기술이 집약된 차량이라 할 수 있다. 이번 3세대 모델은 사실 2년 전인 2018년 출시됐지만, 국내 대형 SUV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하다 보니 한국 출시는 조금 늦어졌다. 지난 6일 국내 출시 행사 이후 올림픽대로를 오가며 50㎞가량을 달려봤다.시승한 차량은 V6 3.0ℓ 터보 디젤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된 프레스티지 트림이었다. 이 엔진은 최고출력 286마력, 최대토크 57.6㎏·m가 나오는데, 제로백(시속 100㎞에 도달하는 시간)이 6.1초로 꽤 빠르다.가속페달을 밟는 즉시 튀어나가지는 않지만 토크가 걸리면 무섭게 속도가 붙는다. 초반 가속은 물론 중고속을 포함한 어떤 영역에서도 쉽게 치고 나간다. 디젤 모델이지만 엔진소음은 잘 잡혀 있다. 진동도 센터콘솔에 손을 얹으면 미세하게 전달될 뿐 운전대로는 거의 오지 않았다. ...
  • [시승기] 벤츠 콤팩트 SUV 'GLC 300 4매틱 쿠페'

    벤츠 콤팩트 SUV 'GLC 300 4매틱 쿠페'

    메르세데스 벤츠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GLC는 세단으로 치면 콤팩트 차급인 C클래스에 해당한다. 2016년 GLK 후속 모델로 개발됐으며, 국내에는 지난 1월부터 부분 변경 모델이 들어오고 있다. GLC는 스타일에 따라 다시 일반형과 루프 라인 뒷쪽이 낮아지는 GLC 쿠페로 나뉘는데, 최근 GLC 300 4매틱 쿠페를 시승했다. GLC 파워트레인은 직렬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M264)에 9단 자동변속기가 붙는다. 엔진은 최고출력 258 마력, 최대토크는 37.7㎏·m를 낸다. 강한 심장 덕분에 콤팩트한 사이즈지만 출력에 대한 갈증이 없다. 어떤 속도에서든 운전자가 원하는 가속이 이뤄진다. 제로백(시속 100㎞에 이르는 시간)은 6.3초다. SUV지만 쿠페 스타일에 걸맞게 몸놀림도 빠릿빠릿하다. 차고가 세단보다 높지만 하체가 흐느적거리지 않는다. 독일차 최고봉인 벤츠의 탄탄한 서스펜션 유전자를 그대로 이어받았다. 경기 가평 인근 와인딩...
  • [시승기]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경쾌하고 암팡지며 재밌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경쾌하고 암팡지며 재밌다’

    ‘경쾌하고 암팡지며 재밌다.’한국지엠이 오랫만에 내놓은 쉐보레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트레일블레이저’를 시승한 첫인상은 이랬다. SBS ‘런닝맨’에 출연하는 여배우 전소민처럼 상큼·발랄하다. 디자인과 주행감성이 데칼코마니처럼 딱 들어맞는다. 지난 16일 인천 영종도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김포 양촌읍 구간을 트레일블레이저 RS 트림으로 달려봤다. 트레일블레이저는 한국지엠이 엔지니어링과 디자인을 전담한 모델이다. 차급은 소형 SUV 트랙스와 수입 모델인 이쿼녹스 사이에 위치해있다. 기본 모델과 RS, 액티브 세 가지 트림이 판매되는데, RS는 ‘Rally Sports’의 앞글자를 딴 모델이다. 이름처럼 랠리카의 디자인적 요소와 스포티한 주행감성을 담은 차량으로 이해하면 된다. RS 전용 18인치 알로이 휠, D컷 스티어링 휠, RS 전용 계기판과 레드 스티치 장식 등에서 다른 트림과 차별된 요소를 찾을 수 있다.파워트레인은 3기통 1.3...
  • [시승기]기아차 ‘K5 2.0’, 시원한 가속에 음성정보 안내 ‘매력’…전구 테일램프 옥에 티

    기아차 ‘K5 2.0’, 시원한 가속에 음성정보 안내 ‘매력’…전구 테일램프 옥에 티

    오랫동안 국내 중형세단의 ‘심장’은 2.0ℓ 가솔린 엔진이었다. 4인 가족이 타고서도 출력 갈증에 시달리지 않고, 연비도 웬 만큼 나오려면 2ℓ 자연흡기 엔진이 제격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다.이런 인식은 2.0ℓ 자연흡기 엔진보다 출력과 연비가 좋은 1.6ℓ 가솔린 터보엔진이 중형세단에 장착되는 상황에서도 사라지지 않고 있다. K5 2.0ℓ 모델 구매자가 1.6ℓ 터보와 같은 40%나 차지하는 상황이 이를 증명한다. 아마 1.6ℓ 터보 모델보다 시작 가격이 80만원가량 싸고, 고장에 대한 리스크가 적기 때문일 것이다.K5에 장착되는 1.6ℓ 가솔린 터보엔진은 직분사(GDI) 방식이다. 여기에 8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된다. 반면 2.0ℓ 엔진은 멀티포인트인젝션(MPI) 방식에 6단 변속기가 장착된다. 기계 장치가 덜 복잡하면 아무래도 고장 날 확률이 낮은 게 사실이다. 그렇다면 실제 주행에서 힘과 연비는 어떨까.K5에 사용된 2.0ℓ 엔진은 최고출력 160마...
  • [시승기]폭스바겐 ‘아테온’, 세단이나 스포츠카를 닮은 듯…국산보다 한 수 위지만 소음은 아쉬워

    폭스바겐 ‘아테온’, 세단이나 스포츠카를 닮은 듯…국산보다 한 수 위지만 소음은 아쉬워

    아테온은 폭스바겐의 플래그십 모델이다. 쏘나타 경쟁차인 파사트의 상위모델로 포지셔닝돼 있으니, 국산차로는 그랜저가 경쟁차가 될 수 있겠다. 실제 가격이나 덩치도 그랜저와 비슷하다. 세단이지만 스포츠카 이미지를 군데군데 채색하고, 그랑 투리스모(GT)나 4도어 쿠페의 특징도 묻어나는 외형을 가졌다. 디자인뿐만 아니다. 동력성능과 주행성능, 핸들링이 외형만큼 알차다. 2.0ℓ 터보디젤(TDI) 엔진은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는 40.8㎏·m가 나온다. 시내 주행이나 고속도로 어디서나 충분한 가속이 가능하다. 폭스바겐의 7단 듀얼클러치(DSG)는 이미 검증된 변속기다. 동력이 변속기에 전달되는 감각이 명확하고, 변속도 빠르다. 운전대 뒤편 패들시프트로 수동 변속도 가능하다.폭스바겐이 밝힌 아테온의 제로백(정지상태에서 시속 100㎞에 이르는 데 걸리는 시간)은 7.7초, 최고속도는 시속 239㎞에 이른다. 레버형 변속기를 한번 더 뒤로 당기면 주행모드가 스포츠모드...
  • [시승기] 기아차의 복수...쏘나타 떨게 만든 신형 K5

    기아차의 복수...쏘나타 떨게 만든 신형 K5

    기아차가 새로 선보인 중형세단 ‘K5’ 완전변경 모델을 지난 12일 시승했다.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경기 파주 헤이리마을에 이르는 왕복 170㎞ 구간을 동료 기자와 함께 탔다. 이 기자는 자동차 분야만 10년 가까이 취재한 준 전문기자다. 현재 BMW를 몰고 있으며, 차에 대해서는 아주 깐깐하다. 독일 아우토반에서는 포르쉐 911로 시속 300㎞로 달린 경험도 있다. 그에게 K5 트집을 잡아달라고 부탁했다.“와, 중형 세단이 이렇게 실내 인테리어를 고급스럽게 만들면 그랜저는 살 필요도 없겠어요.”“아니, 단점을 좀 말해보라고.”“이야, 풍절음이 거의 없네. (스르륵, 창문을 내려본다). 이거 이중접합유리네. 중형차에….”“뭐야, 지적질 좀 해보라니까. 자꾸 칭찬만….”“그러는 김 부장은 뭘 지적하고 싶어요.”“…….”말할 수 없었다. 개인적인 견해지만, 최고의 찬사를 받고 있는 디자인을 제외하더라도 경쟁차인 현...
  • [시승기]포드 ‘익스플로러’ 6세대, 넉넉하고 당당함에 실내도 깔끔…운전 편의성까지

    포드 ‘익스플로러’ 6세대, 넉넉하고 당당함에 실내도 깔끔…운전 편의성까지

    포드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익스플로러는 1990년 1세대가 나온 이래 800만대 이상 팔린 인기 모델이다. 한국에서도 가성비가 높다는 입소문으로 2017년과 2018년엔 가장 많이 팔린 수입 SUV로 기록됐다. 올해 풀모델 체인지된 6세대 익스플로러(사진)도 이런 배경 때문인지 아시아에서는 한국에 가장 먼저 소개됐다.시승을 위해 마주한 익스플로러의 첫인상은 넉넉하고 당당했다. 전장과 전폭이 각각 5m와 2m가 넘는다. 휠베이스(앞뒤 바퀴 간 거리)도 3m 이상이어서 자연스레 실내공간이 여유가 있다. 3열 시트에는 성인이 앉아도 크게 불편하지 않을 정도다. 미국산 대중차는 실내 디자인이나 소재에 신경을 덜 쓴다는 지적을 종종 받는데, 익스플로러는 제외해도 될 듯하다. 화려하진 않지만 깔끔하고 정갈하다. 도어 핸들과 스피커는 무광택 크롬도금으로 처리해 고급스러움을 준다. 조작 스위치는 기능적이고, 직관적이다. 대형 액정화면에 기능 대부분을 몰아넣고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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