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잘 견뎌오던 프로야구까지 멈췄다읽음

김은진 기자

KT 1군 코치 확진…잠실 LG·KT전과 대전 한화·두산전 취소

밀접접촉자는 1명뿐, 오늘 경기 재개하지만…2차 검사 ‘촉각’

‘자녀 양성 판정’ 받은 롯데 서튼 감독도 2주간 자가격리 들어가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덮친 뒤에도 가장 튼튼하게 달리던 KBO리그가 처음으로 경기를 취소했다. 1군 선수단 가운데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2경기가 취소됐다.

29일 잠실 LG-KT전과 대전 한화-두산전이 취소됐다. 전날 KT 선수단 내 확진자가 발생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KT 1군의 A코치가 지난 28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KT는 곧바로 KBO에 신고했고 선수단과 프런트 전원이 바로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한 결과 다행히 29일 오전 모두 음성 결과를 통보받았다. 그러나 확진자의 밀접접촉자를 분류해내는 역학조사 결과가 최종적으로 나오지 않았다. 경기 시작 3시간30분 전인 오후 3시까지도 결과를 받지 못하자 고심하던 KBO는 경기를 취소했다.

지난해 코로나19 확산 사태가 시작된 이래 KBO리그 1군 선수단에서 확진자가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9월 한화 2군에 있던 투수 신정락이 양성 판정을 받았고 이후 2군에서 추가 확진자가 1명 나온 것이 앞서 프로야구에서 발생한 유일한 선수단 확진 사례다. 당시 한화 2군은 2주 동안 퓨처스리그 경기를 출전하지 않았지만 1군은 리그를 정상적으로 소화했다.

이번에는 처음으로 1군에서 확진자가 나왔다. KBO가 올 시즌 전 발표한 매뉴얼에 따르면 선수단에서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에는 선수단 전원이 PCR 검사를 받아야 하고 음성 판정을 받더라도 상황이 종료되지는 않는다. 방역당국의 역학조사를 통해 확진자의 밀접접촉자를 분류하고 해당되는 선수는 2주간 자가격리를 해야 한다. KBO는 리그 중단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코로나19 특별 엔트리로 2군 선수를 대체 투입해 경기하기로 했다.

KT 선수단이 음성 판정을 받자 바로 이 밀접접촉자 명단을 분류하는 작업이 시작됐으나 경기 전까지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매일 경기 시작 2시간 전까지 엔트리 등록·말소를 마감해야 하는 KBO는 이에 따라 경기를 취소했다.

지난 주말 대전구장에서는 KT와 한화의 3연전이 열렸다. KBO는 한화-두산전 취소에 대해 “27일 KT의 경기가 있었던 구장이 대전이고 KT 선수단의 역학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음에 따라 경기를 취소했다”고 설명했다.

KBO가 경기 취소라는 선제적 조치를 한 가운데 역학조사 결과 KT 구단 내 밀접접촉자는 B코치 1명뿐인 것으로 나타났다. KT 선수 중에는 자가격리 대상자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비교적 정상 전력을 유지한 채 시즌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 수원 홈구장에서 대기하고 있던 KT 선수단은 30일 잠실 LG전을 치르기 위해 이날 저녁 서울로 이동했다.

시즌은 일단 정상 진행되지만 음성 판정 선수들도 안심할 수는 없다. 2차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오는 사례가 일부 있다. 당분간은 신중하게 리그를 진행해야 하는 이유다.

코로나19 사태는 다른 구단에도 미치고 있다. 래리 서튼 롯데 감독이 확진자 밀접접촉자로 분류돼 자가격리에 들어갔다. 지난 14일 입국한, 서튼 감독의 자녀 2명이 첫 코로나19 검진에선 음성으로 확인됐지만 2주간의 격리 해제를 앞두고 실시한 재검사에서는 양성 판정을 받았기 때문이다. 향후 2주간 롯데 지휘봉은 최현 수석코치가 잡는다.

한편 3경기는 정상 진행된 가운데 광주에서는 NC가 나성범, 노진혁, 강진성의 홈런 3방으로 KIA를 7-3으로 꺾고 4연승 행진을 이어갔다. 문학에선 SSG가 10-3으로 삼성을 꺾었다. 4회 솔로 홈런을 친 최정은 역대 4번째 6년 연속 20홈런 기록을 달성하며 부문 단독 선두로 올라섰다. 고척에선 롯데가 키움을 13-5로 이겼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