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년 전엔 “여자라 안 돼”…70세 배트걸 ‘소원 성취’

이용균 기자

양키스, 에인절스전 전격 선발

60년 전엔 “여자라 안 돼”…70세 배트걸 ‘소원 성취’

지금으로부터 60년 전인 1961년 6월23일, 10세 소녀였던 그웬 골드먼(사진 오른쪽)은 뉴욕 양키스 구단에 편지를 썼다.

“저는 양키스를 너무너무 사랑하는 팬입니다. 제 소원은 양키스 홈경기 때 배트걸을 하는 것입니다. 남자애들이 하는 것처럼 저도 할 수 있어요.”

1961년 뉴욕 양키스는 ‘전국구 구단’이었다. 리그 최고의 인기를 누리던 팀이었다. ‘만인의 연인’이었던 미키 맨틀이 뛰었고, 로저 매리스는 베이브 루스의 한 시즌 최다 홈런 기록(60개) 경신을 노리고 있었다. 누구나 양키스 구단의 경기를 보고 싶어 하던 때였다. 선수들이 공을 때리고 던져 둔 방망이를 들고 돌아오는 배트 보이는 어린 팬들에게 선망의 자리였다.

골드먼의 소원은 이뤄지지 않았다. 양키스 로이 해미 단장은 거절의 답장을 보냈다.

“우리는 골드먼양 같은 소녀들도 소년들처럼 충분히 배트걸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야구장과 더그아웃은 온통 남자들만 있는 곳이고, 골드먼양 같은 어린 숙녀에게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네요. 이 점을 이해해 주기 바랍니다.”

골드먼은 “우리 아버지는 내가 충분히 해낼 수 있을 거라 믿었다. 배트걸이 안 돼서 크게 실망했지만, 양키스로부터 답장을 받은 건 신나는 일이었다”고 말했다.

골드먼이 60년 만에 소원을 풀었다. 이제 손주들을 둔 할머니 골드먼은 29일 뉴욕 양키스와 LA 에인절스 경기에 배트걸로 나섰다. 라커룸에 임시 라커도 만들었고, 코치와 함께 심판에게 라인업 표를 전달했다. 에런 분 감독과 인사했고, 게릿 콜로부터 오늘의 할 일을 배웠다. 경기 전에는 시구의 기회도 주어졌다. 60년 만의 소원 성취는 골드먼의 딸 애비가 양키스 구단에 60년 전의 편지 사진을 찍어 보낸 덕분이다. 브라이언 캐시먼 단장은 답장에 “60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지만 그때 그 소원을 들어 드리겠습니다. 우리 양키스는 야구 산업 내 성차별을 없애는 데도 챔피언이었습니다”라고 적었다.

골드먼은 “정말 믿어지지 않는다. 칠십 평생에 멋진 순간이 몇 차례 있었지만 오늘 같은 날은 없었다”며 “오랜 꿈을 이룬 이 순간, 양키스타디움을 거니는 지금의 마음을 뭐라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감격스러워했다.


Today`s HOT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