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구는 키가 8할이라지만…머리도 중요하네

조홍민 선임기자

일 여자농구 ‘올림픽 2위’ 비결

평균 키 176㎝ 열세, 두뇌로 극복
다양한 패턴으로 3점슛 성공률↑

도쿄 올림픽 개막 전 일본 여자농구팀의 국제농구연맹(FIBA) 랭킹은 10위에 불과했다. 참가국 자격으로 나선 대회. 객관적 전력으로 따져볼 때 메달권 진입은 어려워 보였다. 그러나 조별리그를 2위(2승1패)로 통과한 뒤 8강전에서 벨기에(6위)를 86-85, 4강에선 프랑스(5위)를 87-71로 각각 격파했다. 결승에 올랐지만 ‘절대 강자’ 미국에 패해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

평균 신장 176㎝로 12개 참가국 중 두 번째로 작은 일본이 스타플레이어 하나 없이 어떻게 이런 놀라운 성적을 거둘 수 있었을까.

일본의 잡지 매체 ‘괴테’는 20일 남녀 통틀어 농구에서 첫 시상대에 오른 일본 여자농구가 올림픽에서 선전한 비결을 소개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일본 여자농구는 톰 호바스 감독(54)의 지휘 아래 신장의 열세를 극복하기 위해 치밀한 준비를 착착 진행해왔다. 한마디로 약점은 보완하고 장점을 최대한 살리는 전략을 구사했다.

인사이드에 가급적 선수를 배치하지 않는 ‘파이브 아웃 오펜스’를 바탕으로, 3점슛과 성공률 높은 페인트존 득점을 집중시키는 작전을 펼쳤다. 득점 확률을 높이기 위해 ‘먼거리 2점슛’은 최대한 줄이도록 했다.

이번 도쿄 올림픽 6경기에서 일본의 경기당 평균 3점슛 성공률은 38.4%. 12개 팀 중 가장 높았다. 슈팅가드 하야시 사키(173㎝·3점슛 성공률 48.5%)와 포워드 미야자와 유키(183㎝·43.2%) 등 슈터진은 물론 센터 다카다 마키(185㎝·53.8%)까지 거의 모든 선수가 외곽에서 한 방씩 터뜨릴 수 있는 능력이 최대 무기였다.

신장의 열세를 극복하기 위해 철저한 두뇌플레이를 활용했다. 괴테에 따르면 일본 여자농구 팀은 100개가 넘는 패턴을 모든 선수가 숙지하고 실전에서 상대와 상황에 따라 임기응변으로 대응했다. 성공률 높은 3점슛을 양산할 수 있었던 것도 여러 상황에서 다채롭게 뽑아낼 수 있는 패턴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매체는 분석했다.

수비에서는 상대의 각도와 거리를 ㎝ 단위까지 쪼개 훈련했던 게 주효했다. 다카다는 “수비 훈련을 할 때 몇 ㎝라도 지시와 다르면 몇 번이고 다시 수정해서 연습했다. 솔직히 경기하는 게 편했다”고 말했다.

2014년 일본 대표팀 코치로 취임해 2017년 사령탑에 오른 호바스 감독은 “슈퍼스타는 없지만 (우리는) 슈퍼팀이다. 최고의 무대에서 일본의 멋진 농구를 보여줄 수 있었다”며 “일본 농구는 새로운 시대에 진입했다”고 말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