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형’이 웃을까…변준형·김선형, 남자 프로농구 정규리그 MVP ‘유력 후보’

박효재 기자
KGC 변준형, SK 김선형

KGC 변준형, SK 김선형

변, KGC의 ‘떠오르는 에이스’
팀 와이어 투 와이어 우승 주역

김, SK 막판 질주 이끈 ‘베테랑’
득점·어시스트 등 기록 앞서

프로농구 안양 KGC인삼공사의 ‘떠오르는 에이스’로 정규리그 우승을 이끈 변준형(27)이냐, 시즌 막판 서울 SK의 8연승 질주를 진두지휘한 ‘백전노장’ 김선형(35)이냐. 정규리그 MVP가 2파전 구도다.

변준형은 KGC가 26일 정규리그 우승을 확정한 뒤 MVP 유력 후보로 떠올랐다. 변준형은 이날 경기까지 2022~2023시즌 53경기에 전부 출전해 평균 29분42초를 뛰며 14.1점, 2.7리바운드, 5.0어시스트를 기록했다.

어시스트(3위)를 제외하면 모두 10위 밖으로 눈에 띄지는 않았다. 하지만 시즌 개막부터 종료까지 1위를 사수하는 ‘와이어 투 와이어’ 우승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다. 신인왕 출신의 변준형은 매 시즌 성장해오며 올 시즌은 득점 커리어 하이를 달성했다.

김상식 KGC 감독은 “마지막까지 순위 경쟁이 치열했는데 변준형이 큰 역할을 해줬다”고 말했다. 오세근도 “MVP는 우승 팀에서 나와야 한다”고 거들었다. 실제 MVP는 대부분 정규리그 우승팀에서 나왔다. 2011~2012시즌부터 지난 10개 시즌으로 한정해도 우승팀이 아닌 팀에서 MVP가 나왔던 사례는 3차례에 불과하다.

변준형이 MVP를 차지한다면 KGC 소속으로는 3번째이자 구단 역사상 최연소 MVP 기록도 새로 쓸 수 있다.

어느 ‘형’이 웃을까…변준형·김선형, 남자 프로농구 정규리그 MVP ‘유력 후보’

SK의 김선형은 개인기록에서 변준형에 앞선다. 이번 시즌 전 경기에 출전해 경기당 평균 16.1점, 6.7어시스트를 올렸다. 득점은 국내 선수 중 3위, 어시스트는 전체 1위다.

27일 현재 SK의 팀 순위는 창원 LG와 함께 공동 2위로 KGC보다 한 계단 낮지만, 팀 공헌도를 놓고 보면 김선형도 밀린다고 볼 수 없다. 특히 지난 시즌 정규리그 MVP 최준용이 시즌 초중반과 최근 족부 부상으로 결장한 상황에서 이뤄낸 성과라는 점은 눈여겨볼 만하다. 김선형은 볼핸들러 역할은 물론 팀 동료 자밀 워니와 함께 주득점원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다.

정규리그 우승은 KGC에 내줬지만, SK가 단독 2위로 4강 플레이오프 직행 티켓을 따낸다면 김선형의 MVP 도전에 힘이 실릴 수 있다. 53경기를 소화한 SK는 29일 리그 7위 원주 DB와 이번 시즌 마지막 경기를 치른다. 이날 같이 경기를 치르는 LG와 울산 현대모비스 간 경기 결과에 따라 SK의 순위는 달라질 수 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